아티스트 정보

Christina Aguilera

Christina Aguilera

공유하기
활동유형
여성/솔로
스타일
데뷔
1992년 / What A Girl Wants
아티스트 소개

1980년 12월 18일, 뉴욕주 스테이튼 아일랜드에서 출생한 10대 팝 싱어 크리스티나 아길레라는 군인인 아버지와 뮤지션으로 활동하던 어머니의 덕에 어린 나이에 전세계를 일주하며,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쌓았다. 펜실바니아주 웩스포드(Wexford)에 정착한 크리스티나는 지역 탤런트 쇼에 출전해 빼어난 외모와 가창력을 뽐냈다. 8살의 어린 나이에 최고의 신인 등용문으로 꼽히는 TV 쇼 [스타 서치(Star Search)]에 출전하기도 했다.


그로부터 4년이 흐른 뒤 그녀는 디즈니의 [The New Mickey Mouse Club] 오디션에서 합격해 브리트니 스피어스, 엔싱크의 JC, 저스틴 팀버레이크 등과 함께 공연을 펼치기도 했다. 일본 팝 가수 케이즈 나카니시(Keizo Nakanishi)와 듀엣곡 'All I Wanna Do'를 불러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그녀는 1998년 디즈니 애니메이션 [뮬란]의 사운드트랙에 삽입될 'Reflection'을 부르게 되었고 비슷한 시기에 [RCA]과 레코딩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1999년 발표한 셀프 타이틀 데뷔앨범 [Christina Aguiler]는 세계적으로 상업적 성과를 거뒀는데, 미국에서 앨범 발매 첫 주 252,000만장을 팔아 빌보드 200 1위로 데뷔했다. 이후 미국에서만 900만장 가까이 팔아치우며 8개 국가에서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다. 세계적으로는 1,800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동료이자 라이벌 브리트니 스피어스를 제지고 그래미 상 최우수 신인상을 수상했다.


2000년 봄 그래미 수상 직후 내한해 주목할 만한 프로모션 투어를 펼친 그녀는 이어 스패니시 앨범 [Mi Reflejo] 그리고 캐롤 앨범 [My Kind Of Christmas]를 출시했는데 이 음반들은 각각 세계적으로 300만 장, 600만 장의 판매고를 올렸다. 2002년이 되자 두 번째 정규 음반 [Stripped]를 발매한다. 음반의 두 번째 싱글이였던 "Beautiful"은 대성공을 거뒀다. 2006년에는 정규 음반 [Back to Basics]를 발매했으며, [Stripped] 때의 소울 창법과 재즈, 블루스에서 영감을 얻어 좋은 호평을 받았다.


4년 후 알앤비, 일렉트로팝, 신스팝을 주류 장르로 삼은 아길레라의 네 번째 정규 음반 [Bionic] (2010)을 발매했다. 같은 해, 뮤지컬 영화 《버레스크》에 처음으로 주연으로 출연했고 영화의 사운드트랙은 성공을 거뒀다. 2012년에는 일렉트로팝, 댄스 팝 요소가 강하게 담긴 일곱 번째 정규 앨범 [Lotus] 를 발매했다. 2011년부터는 오디션 프로그램 《더 보이스》의 코치로 출연하며 인기를 끌고있다. 


아길레라는 가창력, 뮤직비디오 및 이미지, 음악적으로 널리 알려져 대중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고, 여러 여성 음악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음악적 경력과 별개로 유엔 세계 식량 계획 기아 대책 홍보대사로 위촉 돼 활동 했고, 인권 및 세계 여러 문제에 자선 사업가로서 활동하고있다.


아길레라의 작품들은 많은 시상식에서 상을 받았는데, 그래미 상과 라틴 그래미 상을 포함해 총 5번을 수상했고, 2010년 11월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2423번째로 입성했다. 《롤링 스톤》이 발표한 역사상 가장 위대한 가수 100명 중에 아길레라는 서른 살 이하 가수로는 유일하게 58위를 차지했다. 또한 《빌보드》가 선정한 2000-09년 아티스트 순위 20위에 올라 2000년대 여자 음악가로는 마돈나에 이어 두 번째 순위였다. 아길레라는 현재 세계적으로 5천만 장 이상의 음반 판매고를 기록하고있다.


아티스트 이미지

  • Christina Aguile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