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Lil Wayne

Lil Wayne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랩/힙합
데뷔
1997년 / Loud Pipes (feat. Big Tymers, Juvenile & B.G.)
아티스트 소개

그래미 어워즈 19회 노미네이트 & 4회 수상! Bet 어워즈 30회 노미네이트 & 10회 수상!
1997년 데뷔한 미국 뉴올리언스 출신의 살아있는 서던 힙합의 전설, 릴 웨인 (Lil Wayne).


1997년 Juvenile(쥬버나일), B.G., Turk(터크)와 함께 결성한 Hot Boys(핫 보이즈) 활동, 그리고 이어진 몇 장의 솔로 앨범으로 이름을 알린 래퍼 Lil Wayne(릴 웨인)은 수많은 동료 음악가들에게 러브콜을 받으며 그들의 히트곡 작업을 함께 해왔다. 하지만 릴 웨인이 솔로 음악가로 대중들에게 확실히 인식된 것은 시리즈 앨범 [Tha Carter] 때문일 것이다.


1982년 뉴올리언즈에서 태어난 릴 웨인은 캐쉬 머니(Cash Money) 레코드사의 눈에 띄어 B.G.의 데뷔 앨범 [True Story]에 참여하게 된다. 이렇게 음악계에 첫발을 들여놓은 릴 웨인은 1999년, 자신의 이름으로 [Tha Block Is Hot]을 발표했으며, 2001년과 2002년, 연달아 두 장의 앨범 [Lights Out]와 [500 Degreez]를 내놓으며 창작욕을 과시한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Tha Carter]가 2004년에 세상빛을 보았고, 수록곡 'Go D.J.'가 대히트를 기록하며 웨인은 바야흐로 대스타 반열에 오를 준비를 마친다. 이듬해 나온 [Tha Carter II] 또한 'Fireman'을 히트시켰으며, 평론가들의 반응도 매우 호의적이었다. 2007년에는 GQ 매거진이 그를 '올해의 남성'으로 뽑는 등, 그의 성공가도에는 어떤 장애물도 없는 듯했다.


하지만 2008년 봄, 약물과 총기 소지 혐의로 체포되어 경력에 오점을 남기고만다. 짧은 시간이지만 와신상담한 릴 웨인은 그 해 6월, [Tha Carter III]로 돌아왔고, 'Lollipop'이 차트 정상을 차지하며 다시 한 번 그의 저력을 증명했다.

아티스트 이미지

  • Lil Way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