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Suede

Suede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그룹
스타일
데뷔
1989년 / She's Not Dead
아티스트 소개
스웨이드(Suede)는 '89년 영국의 런던에서 결성되었다. 보컬리스트 브렛 앤더슨(Brett Anderson)과 베이시스트 맷 오스먼(Mat Osman)이 음악 잡지 광고를 통해 구한 기타리스트 버나드 버틀러(Bernard Butler)와 밴드를 결성한 후 당시 앤더슨의 여자 친구이자 나중에 일래스티카(Elastica)의 보컬이 되는 저스틴 프리쉬먼(Justine Frischmann)에게 세컨 기타를, 그리고 마이크 조이스(Mike Joyce)가 잠시 드럼을 맡았지만 '92년에 프리쉬먼과 조이스는 탈퇴하고 사이먼 길버트(Simon Gilbert)가 드러머로 들어온다.

'92년 발매한 첫 싱글 'The Drowners'가 좋은 평을 받은 데 이어 'Metal Mickey' 역시 차트 17위에 오르면서 조금씩 더 많은 청중을 획득한 그들은 셀프 타이틀 데뷔 앨범 [Suede]를 '93년에 발표한다. 버틀러의 애수어린 기타 연주와 앤더슨의 글래머러스한 창법이 어우러진 사운드는 이들이 가지고 있는 '동성애' 혹은 '양성애'적인 코드와 함께 글램 록의 재림으로 표현되었다.

'93년에 이들은 미국 투어를 하지만 그다지 반응은 좋지 않았다. 이듬해 버나드 버틀러가 팀을 탈퇴하면서 그의 후임으로 17세의 리차드 오크스(Richard Oakes)가 합류했고, 가을 두번째 앨범 [Dog Man Star]를 발표했다. 전작으로 이미 두터운 팬 베이스를 구축한 이들의 2집은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했다. '96년에는 키보디스트 닐 코들링(Neil Codling)이 합류했고 전작보다 훨씬 가볍고 밝아진 3집 [Coming Up]이 공개되었다. 역시 영국 앨범 차트 1위. 'Trash', 'Beautiful Ones', 'Saturday Night' 등 3곡이 모두 10위권에 진출했으며 그 다음 해에는 B-side, 공연 실황, 리믹스 곡들을 모은 더블 앨범 [Sci-Fi Lullabies]를 발매했다.

'99년에는 네번째 앨범 [Head Music]을 내놓았다. 2002년, 3년만의 신보 [A New Morning]을 발표했으며, 2003년 말, 해체를 선언했다.

아티스트 이미지

  • Suede
  • Sue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