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Eric Clapton

Eric Clapton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블루스/포크/컨트리
데뷔
1963년 / Lonesome And A Long Way From Home
아티스트 소개

기타의 신, 록의 거장, 싱어송라이터, 에릭 클랩튼


에릭 클랩튼은 '기타의 신', '슬로 핸드' 등 탁월한 기타리스트 이미지로 기억되는 인물이다. 그러나 그의 신기에 가까운 기타 실력은 독특한 매력을 품고 있는 그의 목소리와 결합해 극대화된다는 사실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그의 보컬 톤은 흐릿하면서 걸쭉한 텁텁함이 생명인데 이는 화려한 속주보다는 짙은 감성을 드러내는 탐미적 성향에 치우쳤던 그의 기타 연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분명 가용 음역대가 한정되어 있었음에도 그는 특유의 기타 연주 색깔과 제법 그럴듯한 화학반응을 유발하고 있다. 기타 소리에 맞춘 그의 보컬 톤은 너무도 잘 어울렸다.


'Anything For Your Love' , 'Tears In Heaven'은 이를 확인시켜 주기에 손색없다. 그는 넓은 음역대 대신 자신이 가진 음역대 내에서 최대한의 감칠맛을 살릴 줄 알았다. 터뜨릴 시점에서 절묘하게 리듬을 타면서 끊어버리는 기교는 이를 잘 반영하고 있는데 특히 라이브 무대에서 그 진가는 더욱 빛난다.


물론 이것이 약점이라면 약점일 수도 있는 법이지만 그는 영리하게도 이본느 엘리먼같은 탁월한 여성 백 보컬들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이를 보완해왔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의 노래가 따라 부르기에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말을 하곤 한다. 목으로 소리를 내는 한국인의 성대구조상 이는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그 이유는 에릭 클랩튼이 소리를 안으로 삼키면서 공명감을 유지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흉내낼 수 없는 거장의 공력이다.

아티스트 이미지

  • Eric Clap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