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Moby

Moby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일렉트로니카
데뷔
1982년 / Go (Radio Edit)
아티스트 소개

1965년 11월 9일 뉴욕에서 태어난 그는 코네티컷주의 대리언에서 자라났다. 두 살 때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 편모 슬하에서 자랐지만 개방적인 어머니의 배려로 별 무리 없이 성장했다. 원래 본명이 리처드 멜빌 홀(Richard Melville Hall)이지만 어린 시절 어머니가 그의 조상 중에 'Moby Dick'의 저자인 허먼 멜빌이 있어서 'Moby'란 애칭으로 불리게 되었다. 10대 시절 처음으로 클래식 기타를 잡게 되었고 곧이어 바티칸 코만도스(Vatican Commandos)란 하드코어 펑크 밴드에서 연주하기도 했다.


그 후, 잠시 대학에 다니기도 했지만 별다른 흥미를 갖지 못하고, 자신이 태어난 곳인 뉴욕으로 거주지를 옮겨 클럽에서 DJ 생활을 하게 된다. 그러면서 그는 '80년대 후반에서 '90년까지 인디 레이블인 에서 몇 개의 EP를 발표하기도 했고, 이듬해인 '91년 데이빗 린치(David Lynch) 감독의 텔레비전 시리즈 물인 에 Go란 곡을 제공하게 되었다. 이 곡은 일약 영국에서 톱 텐에 진입하는 성공을 거두게 되며 그의 이름이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편승하여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 펫 숍 보이스(Pet Shop Boys), 브라이언 이노(Brian Eno), 디페시 모드(Depeche Mode) 등의 리믹스 작업에 초대받기도 했다.


'93년에는 전자 음악의 명문 레이블인 와 계약하여 DJ 시절이었던 '88년에서 '91년까지의 곡들로 구성된 첫 앨범 AMBIENT를 발표했고, 두 번째 정규 앨범으로 '94년에 발매된 EVERYTHING IS WRONG은 미국의 메이저 레이블인 에서 배포되어 미국시장에서 인정받는 결과를 가져 왔고 그에 힘입어 '95년에는 롤라펄루자(Lollapalooza) 공연에 초대되는 인기를 누리기도 했다.


이듬해인 '96년에는 테크노 사운드를 줄이고 헤비한 사운드로 새로운 시도를 담은 ANIMAL RIGHTS를 발표했다. '97년 재미있고 색다른 앨범인 I LIKE TO SCORE는 007 시리즈의 제임스 본드 테마곡을 다채롭게 편곡하여 테크노와의 새로운 재회와 시도를 알리는 앨범이었다. 그리고 이번에 발표되는 신작 PLAY는 신선한 사운드와 청아한 이미지로 모비의 새로운 음악 세계를 알리는 신호탄이다. 지금까지 하드코어적인 성격이 강한 테크노음악들이 주류였다면 이제 모비가 꿈꾸는 테크노피아는 편안한 휴식과 함께 하는 과거의 회상이다. 빠른 템포로 격렬하게 흥분시키는 테크노와의 상반된, 느린 템포로 조용히 감싸안은 스타일이 PLAY의 많은 부분에 할애되었다.

아티스트 이미지

  • Moby
  • Mo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