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Antonio Carlos Jobim

Antonio Carlos Jobim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월드뮤직
데뷔
1956년 / Agua De Beber
아티스트 소개
안토니오 카를로스 조빔(Antonio Carlos Jobim)은 브라질의 조지 거쉬인(George Gershwin)으로 불린다. 그는 재즈풍의 음악을 많이 선보였으며 콘서트 홀로 영역을 확장하여 브라질의 음악적인 위상을 확고하게 구축한 뮤지션이었다. 세련되고 애절한 멜로디는 1960년대 재즈 음악의 대안으로까지 여겨졌다.

안토니오의 음악적인 뿌리는 언제나 재즈에 근거하고 있었다. 1950년대 게리 멀리간(Gerry Mulligan), 쳇 베이커(Chet Baker), 바니 케슬(Barney Kessel) 등의 재즈 뮤지션들은 그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여기에 브라질의 삼바 음악은 독특하고 이국적인 리듬의 원천이 되어 주었다.

피아니스트로서 그는 단순하고 쉬운 멜로디에 치중하였으며 기타리스트로서는 분절된 리듬을 선보였다. 노래를 부를 때 그는 부드럽지만 약간은 허스키한 음성으로 감성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리오 출신의 안토니오는 원래 건축가를 꿈꾸었다. 그러나 음악의 힘을 너무나 강렬하게 느꼈던 그는 클럽에서 피아노를 연주하기 시작하였으며 스튜디오에서 일자리를 얻게 된다.

1959년 루이스 본파(Luis Bonfa)와 함께 [Black Oprheus]라는 타이틀의 사운드트랙을 발매하는데, 북미 지역과 유럽을 최초로 크게 강타한 보사 노바(Bossa Nova) 사운드를 담고 있었다. 이 앨범으로 그는 세계적인 인지도를 갖추게 되지만 아직 보사 노바의 사운드는 정립되지 않은 상태였다. 같이 참여했던 루이스의 어쿠스틱한 연주는 이 앨범을 더욱 빛내주었다.

스탄 게츠가 안토니오의 곡 'Desafinado'를 연주한 이후 안토니오는 여러 브라질 뮤지션들과 함께 카네기 홀(Carnegie Hall)로부터 초청을 받는다. 이 때의 연주로 보사 노바는 전세계적으로 팬들을 확보하게 되며, 이후 보사 노바가 상업적인 성공에서 벗어날 때까지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다.

1963년 발매된 [Composer of Desafinado Plays]는 그의 곡들을 연주곡으로 수록한 앨범으로서 안토니오의 피아노 연주가 아름답게 흐르는 음반이다.1967년의 [Wave]는 쉽게 들을 수 있는 멜로디로서 큰 호평을 받지는 못했지만 타이틀곡은 최고작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안토니오는 이어지는 음반들을 통해서 보컬리스트, 기타리스트, 피아니스트로서 뛰어난 재즈음악을 선보였다.

1994년 카네기 홀 공연을 마지막으로 그는 뉴욕에서 심장마비로 사망하였으며 이후 그를 기리는 헌정앨범의 발매가 뒤따랐다. 그는 재즈 뮤지션으로서 보사 노바를 거론할 때 가장 중요시되어야 할 뮤지션 중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아티스트 이미지

  • Antonio Carlos Jobim
  • Antonio Carlos Job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