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ABBA

ABBA

공유하기
활동유형
혼성/그룹
스타일
월드뮤직
데뷔
1972년 / King Kong Song
아티스트 소개
스웨덴이 배출한 최고의 팝 밴드 ABBA. 두 쌍의 부부로 구성되었던 스웨덴의 대표적 그룹 아바는 1974년 유러비전 송 콘테스트에서 흥겨운 노래 Waterloo로 우승하면서 화려하게 부상했다. 

처음 출범 당시 멤버 네 사람의 이름을 그대로 따서 썼던 이들은 곧 이니셜에서 딴 아바를 그룹명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들은 Waterloo로 히트하기 이전에 이미 각자 가수 활동으로 나름대로의 영역을 구축하고 있었다. Benny Andersson (베니 안데르손)은 1960년대 후반부터 스웨덴 최고 록 밴드 헵스타스에서 건반 주자로 활동했고 Bjorn Ulvaeus (브요른 울바에우스)는 후트내니 싱어스 라는 포크 밴드를 이끌었다. 아바의 대부분의 곡은 이 두 남성 멤버에 의해 작사 작곡되었는데 그들 스스로 곡을 만드는 능력은 이들의 성공에 큰 역할을 했다. 

여성 멤버로 노르웨이 출신 Anni-Frid Lyngstad (애니 프리드 링스테드)는 프리다는 솔로로 활동하며 스웨덴을 대표하는 가수로 자리를 잡았으며, 또다른 멤버인 Agnetha Faltskog (아녜타 팰츠코그) 역시 스웨덴에서 인기 가수로 활동하고 있었다. 

1966년 베니와 브요른은 새로운 그룹을 결성하게 되는데 프리다는 이미 결혼하여 아기까지 있었으나 음악이 좋아 이혼한 뒤 지방 공연 도중 우연히 베니를 만난 후 그룹에 가담하게 된다. 그 이후 두 사람은 급속하게 가까워졌고 1969년 약혼을 하게 된다. 

한편 아녜타와와 브요른 역시 결혼하게 된다. 두 쌍은 1973년 유러비전 송 콘테스트에서 Ring Ring이라는 곡으로 참가해 3위에 입상하는데 이듬해 ’74년 유러비전 송 콘테스트에서 Waterloo로 다시 참가해 1위를 기록하고 이들은 향후 10년간 9장의 정규 앨범을 발표하여 수 천만장의 음반 판매고 기록한다. 

전성기 시절 미국 빌보드 차트에서 4장의 톱 텐 싱글, 1장의 1위 싱글 그리고 5장의 톱 40 앨범을 기록하는데 그쳐 유럽 지역의 대단한 인기에 비해서는 못미치는 결과를 얻기는 했지만 이들은 1970년대를 대표하는 최고 밴드의 하나로 기억에 남아있다.

ABBA의 노래들을 다시 배열하여 이야기로 엮은 뮤지컬 《맘마미아!》는 전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2008년에는 동명으로 영화가 제작되었는데, 영화의 개봉으로 한국에서 ABBA의 인기가 급상승하기도 하였다.

2010년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였다.

아티스트 이미지

  • AB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