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마이노스 (MINOS)

마이노스 (MINOS)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랩/힙합
데뷔
2008년 / 바보닥터 (Feat. 안치환, Kebee)
아티스트 소개

1999년, 한국 힙합은 클럽 마스터 플랜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었다. 작은 방구석에서 자신이 만든 비트와 라임을 내 뱉을 곳이 없었던 힙합퍼들은 그들을 위한 무대가 존재하는 클럽으로 모였고, 12월 25일 크리스마스를 기념하는 합동공연을 펼쳤다. 너무나 멀게만 느껴졌던 무대 위를 바라보며, 언젠가 그 곳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하겠노라 다짐한 채 아침부터 무궁화호를 타고 대구에서 서울까지 올라오던 친구가 있었다. 본작의 주인공 마이노스의 힙합퍼로서의 인생은 그렇게 시작되었다. 어렸을 때부터 깊은 사색과 대화를 즐겼던 그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대중들과 공감하고 싶다는 강한 열망을 갖게 되었고, 다양한 얘기들을 독특한 화법에 실어 풀어내기 시작했다.

친구 메카(Mecca)와 함께 랩 듀오 바이러스(Virus)를 결성한 마이노스는 대구의 유일한 클럽인 헤비(Heavy)를 중심으로 활동을 시작했고, 2003년 그 결과물을 모아 "Pardon Me"라는 EP를 발매하기에 이른다. 인디레이블 신의의지를 통해 발매한 이 앨범은 서울로 한정되어 있던 한국 힙합을 전국으로 퍼져나가게 한 계기가 되었다. 서울의 랩퍼들은 대구에서 시작된 새로운 움직임에 자극을 받았고, 지방의 랩퍼들에게는 자신들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고취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평론가와 리스너 모두를 만족시킨 "Pardon Me"는 예상 외의 놀라운 판매를 기록하며, 재발매반까지 모두 품절되는 기염을 토한 바 있다.

군 복무 후 마이노스는 연이은 두장의 음반으로 놀라운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한국 힙합의 신흥세력 중 큰 영향력을 가진 소울컴퍼니(Soul Company)의 대표, 키비(Kebee)와 함께한 프로젝트 그룹 이루펀트(Eluphant), 소울사이어티(Soulciety) 출신의 실력파 보컬 소울맨(Soulman)과 함께한 프로젝트 그룹 소울맨 앤 마이노스(Soulman & Minos)를 통해 적지 않은 음반 판매량과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것. 기존 한국 힙합의 스펙트럼을 뛰어넘고자 고민한 흔적과 20대 초반 젊은이가 느낄 수 있는 풍부한 감성들을 앞세워 마이노스는 기존 힙합 씬의 정체를 걱정스럽게 바라보고 있던 리스너들에게 새로운 시대를 얘기하는 대안의 신호탄 역할을 하게 됐다.

아티스트 이미지

  • 마이노스 (MINOS)
  • 마이노스 (MIN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