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Kamasi Washington

Kamasi Washington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애시드/퓨전
데뷔
년 / Miss Understanding
아티스트 소개
작곡가이자 프로덕션 에티터로 활동하고 있는 캘리포니아의 재즈 색소포니스트 Kamasi Washington!

혁신가 카마시 워싱턴은 LA 재즈 씬을 넘어 이제 전세계 음악계의 태풍의 눈이 됐다. 그의 특징은 재즈를 벗어나 장르를 넘어선 다양한 시도에 있다. 웨인 쇼터(Wayne Shorter)와 허비 행콕(Herbie Hancock)부터 나스(Nas), 스눕 독(Snoop Dogg),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의 밴드에서 연주해내면서 일급 세션맨으로서 활약하기도 했다. 켄드릭 라마나 스눕 독 등 힙합 아티스트들이 신뢰하는 재즈 뮤지션이라는 타이틀은 사실 그의 이미지에 오히려 마이너스로 작용해낼 여지가 있는데, 그는 조지 듀크(George Duke)나 스탠리 클락(Stanley Clarke) 등의 퓨전 재즈 거물들의 작품에서도 꾸준히 색소폰을 연주하면서 재즈 뮤지션으로서의 기틀을 잡아나갔다. 

2015년 솔로 앨범 [The Epic]을 공개한다. 앨범 제목 자체가 'Epic'인데다가 무려 석장의 구성으로 완성된 앨범은 32명의 오케스트라와 20명의 코러스를 포함한 총60여명의 뮤지션들을 맞이한 170분짜리 대작이 됐다. 데뷔 앨범으로서, 무엇보다 재즈 레코드로서 전무후무한 파격적인 규모다. 그리고 그 내용물은 장대한 영적 재즈의 대서사시라 칭할만했다. 'Epic'이라는 타이틀 또한 '대작'의 의미 보다는 '서사시'의 의미에 더 부합한다는 설명을 인터뷰에서 덧붙이기도 했다. 예상대로 앨범이 나오자마자 온갖 평단에서는 찬사를 보냈다. [The Epic]이 현재의 LA 재즈 씬을 결정짓고 새로운 재즈의 황금기를 여는 상징적 작품이라는 평을 받기도 했으며 무엇보다 이는 오히려 재즈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강하게 어필해낼 수 있었다. 피치포크(Pitchfork)의 호들갑, 그리고 브레인피더의 유통망을 통해 앨범은 재즈 이외의 리스너들에게 자연스럽게 유입됐다.

엑스엑스(The xx), 샘파(Sampha), FKA 트위그스(FKA twigs)가 소속되어 있는 영국 레이블 영턱스(Young Turks)와 새롭게 계약하고 새 EP [Harmony of Difference]를 준비 중이다. 재즈계의 대표 레이블을 재치고 '영 턱스'와 계약한 것으로 미루어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한, 아울러 장르에 관계 없는 음악 활동을 위한 뜻으로 보인다. 

그는 맥코이 타이너, 프레디 허바드, 스탠리 클락, 하비 메이슨 등 레전드 재즈 아티스트들과의 협연은 물론, 장르의 틀을 넘어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의 그래미 수상 앨범 [To Pimp A Butterfly](2015)과 5집 앨범 [Damn]에도 참여하기도 했다. 

아티스트 이미지

  • Kamasi Washington
  • Kamasi Washing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