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새 (With Philstring)

이진주 2020.01.17 26
'The Color of Cities' 
 
도시의 색깔들. 이는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이진주가 한국의 아름다운 도시들을 여행하며 특별한 음악으로 기록하는 기획이다. 각 고장 만의 고유한 멋과 상징을 보며 얻은 사유와 감흥으로 곡을 쓰고 연주하는 이번 프로젝트의 첫 번째 도시는 전라남도 순천이다. 이진주는 순천의 아름다움에 영감을 얻어 곡을 쓰고 이번 앨범에 담아 발매했다. 한 해의 마지막 날인 오늘은 도시와 도시, 사람과 사람을 잇는 이 프로젝트의 시작이 되었다.
 
모든 사람은 각자 나고 자란 고향이 있지만, 거기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어디론가 이동하고자 한다. 타지에 대한 동경과 호기심으로, 혹은 내가 속한 곳의 익숙함을 탈피하고자 새로운 세계로 향하는 모습은 마치 본거지를 떠나 긴 여행을 하는 철새와 닮았다. 여행하는 자들은 그곳의 새로운 삶을 흡수하며 흥분 속에 여정을 즐길 수 있지만, 이내 자기 본거지의 익숙함과 편안함을 그리워하며 돌아온다. 이로써 여행은 회귀의 반복이 된다. 철새의 남하와 월동이 그러한 것처럼.
이진주는 번식과 월동이 반복되는 이동의 순환이 곧 '나그네새'로의 정체성이 된 철새의 모습을 담기 위해 철새 도래지인 순천으로 향했다. 그곳의 상징과 같은 순천만 습지를 방문해 철새 무리의 풍광을 영상에 담고, 그곳에서 경험한 감흥을 곡으로 표현하여 ‘철새’로 완성했다. 순천의 아름다움을 담은 '철새'는 마치 함께 여행지로 떠나는 기분을 느끼게 할 것이다.
 
'철새'는 현악기 편성과 트리오의 두 가지 버전으로 편곡되었다. 그중 타이틀곡은 윤종신 ‘이별손님’의 작곡자이자 김동률 ‘연극’의 스트링 편곡자인 최문석이 스트링 편곡으로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고, 베이시스트 김대호, 드러머 김영진, 피아니스트 이진주의 트리오 연주위에 펼쳐진 필스트링의 현악 연주가 곡의 생동감을 더하여 여행지로 향하는 설렘과 기대를 증폭시키는 에너지를 느낄 수 있다.
바로 연결되는 다음 트랙은 드러머 송준영이 참여한 트리오 버전의 ‘철새’로, 회귀하는 여행자의 노곤함과 차분함으로 담담하게 메시지를 전하는 사뭇 다른 분위기의 곡이 되었다.
 
이 첫 번째 여정이 담긴 싱글 앨범과 함께 순천의 고즈넉한 풍경과 여정을 영상으로 고스란히 담았고, 영화 [친정엄마],[폴란드로 간 아이들]의 음악감독이자, 단편영화 [오디션],[CDP] 감독/각본을 맡은 영화감독 겸 영화음악 감독인 김명종이 이 모든 기록을 맡았다. 본 앨범의 커버 이미지는 2018 소니 네셔널 어워드 수상자인 사운드로잉 송철의 작가가 춘천에서 촬영한 작품을 디자이너 이종국의 아트웍으로 완성시킨 것이다. 
 
이번 싱글의 마지막 트랙인 피아노 솔로곡 ’위로’는 송철의 작가가 운영하는 제주 서귀포시 소재의 ‘사운드로잉’ 갤러리 오프닝 공연 때 즉흥적으로 작곡된 이진주의 곡으로 공연 당시의 음들을 그대로 재연한 것이다. 당시 시공을 막 마친 갤러리는 작가의 이국적 작품들이 묘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었고, 한적한 주변 경관과 어울리는 공간의 울림 속에서 갤러리 공간을 가득 메운 관객들의 눈빛이 반짝였다. 이진주는 그날 경험했던 분위기와 정서, 감성을 이끌어내 이 곡에 담았고,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위로의 울림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싱글에서 공개하였다.

Credits

1번트랙
철새_Migratory Bird (with Philstring)
Composition & Arrangement 이진주 Jinju Yi
String Arrangements 최문석 Moonseok Choi

Piano 이진주
Bass 김대호
Drum 김영진
Strings 필스트링 Philstring

2번트랙
철새_Migratory Bird
Composition & Arrangement 이진주 Jinju Yi

Piano 이진주
Bass 김대호
Drum 송준영

3번트랙
위로_Consolation 
Composition 이진주 Jinju Yi
Piano 이진주

Recorded by 이정면 @이음사운드
String Recorded by 김희재 KBS @스튜디오16
Mixed by 김지엽 @Delight Sound / 강해구 @lunchsongstudio
Mastered by 황병준 @SoundMirror 
Photographed by 송철의 SOUNDRAWING
Designed by 이종국 
앱에서 영상보기
상세보기
 님 프로필 이미지
리뷰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