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1TYM

1TYM

공유하기

원타임 (1TYM)

앨범유형
정규앨범 , 랩/힙합 / 가요
발매일
1998.11.01
앨범소개
데뷔앨범이고 어린 신인들이다 보니 양군기획에서는 힙합으로 밀고 나가는 쪽보다는 일단 대중적 인지도를 확보하는 것에 우선을 두었던 것 같다. 첫 타이틀곡이었던 '1TYM'은 힙합 음악의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페리 특유의 음악적 색깔을 유지면서도 전주 부분에 반복되는 무겁고 강한 느낌의 멜로디가 곡 전체에 반복된다. 그리고 한 사람 당 랩 파트도 그리 길지 않아 대중성과 적절한 조화를 이룬 쉬운 힙합곡이라고 할 수 있다.

송백경이 작곡을 맡은 팝적인 곡 탈출, 가볍고 신나는 'Good Love', 'Heaven' 등으로 데뷔곡 '1TYM' 이후에 후속곡을 염두에 두었으며, 대중적인 분위기에서 다시 진지한 힙합의 느낌으로 돌아오기 위함으로 보컬라인이 강조 되면서도 랩의 느낌이 강하고 가사가 와닿는 '널 일으켜' '뭘 위한 세상인가' 등의 곡이 있다.

또한 메인 보컬인 대니와 그 뒤를 받쳐 주는 송백경의 앳된 목소리가 강조된 R&B풍 의 고급스런 발라드 'Falling in Love' 등이 원타임의 데뷔 앨범에 다채로운 팝음악 적 색깔을 더한다.

이들의 데뷔 앨범의 음악적 색깔을 굳이 규정지어 보자면, 힙합곡도 서너 개 있지만 고급스런 발라드와 가벼운 댄스팝이 적절히 조화된 음반이라고 할 수 있겠다. 역시나 대중성에 지누션 1집 이상의 비중을 둔 듯한 인상을 지울 수 없는데, 양군패밀리는 양현석 솔로 앨범, 지누션 영어 앨범, 그리고 이번 프로젝트 앨범에서 그들의 진짜 역량이 어떤 것인지 팬들에게 확신시켜 주고 있고, 원타임의 네 멤버는 그 조직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결코 어린 동생들이 아니라는 점에서 이 데뷔 앨범의 음악적 색깔도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