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휘타의 랩동화 1 '내복맨'

휘타의 랩동화 1 '내복맨'

공유하기

Hwita (휘타)

앨범유형
싱글/EP , 동요 / 동요/태교
발매일
2013.12.16
앨범소개

Hwita (휘타) [휘타의 랩동화 1 '내복맨']


슈퍼맨, 배트맨, 후레쉬맨 뭐 아무튼 그 놈의 '맨' 시리즈는 남자 아이든 여자 아이든 가리지 않고 '삐용삐용~!'소리를 내며 점프를 하게 만든다. 필자의 어린 시절을 돌아보면 유치원에서는 글씨나 셈을 공부했고 의리나 정의는 맨 시리즈에서 배웠던 기억이 난다. 그러니 유치원은 되려 의리나 정의를 배우는 곳이 아니라 그 곳은 맨 시리즈를 통해 배운 의리나 정의 따위를 실천하는 사회였다.


잘 만들어진 이야기 한편은 아이들에게 실로 엄청난 영향력을 갖는다. 아이들은 배울 뿐만 아니라 세살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처럼 그 시기에 각인된 관념들을 자라면서 쉽게 버리지 못한다. 어린 시절의 각인에 대해서는 더 설명할 필요가 없으리라 생각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혹자가 몇 살이든 당신의 삶에 고질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어린 시절에 각인된 무엇 때문이라는 사실은 잘 알고 있을테니까 말이다. 루돌프 코가 밝은 것도, 울면 안 되는 것도 다 그 어린 시절의 각인이 아닌가.


그렇다면 아이들에게 옳은 것을 좀 더 풍성하게 각인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이를테면 '루돌프 코는 밝다'와 같은 함축적인 표현을 좀 더 풍성한 이야기로 바꾸어 '눈깔사탕처럼 동그란 루돌프의 코는 백열전구처럼 밝다'로 각인 할 수 있는 방법 말이다.


랩이라는 표현방식은 보통의 멜로디가 갖지 못하는 전달력을 갖고 있다. 형태적으로 멜로디만 있는 음악은 가사의 음절수가 적어서 함축적인 표현이 요구되지만 랩이라는 방식은 박자를 타는 연기와도 같아서 구어체로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전달 할 수 있다. 실제로 일반적인 멜로디 중심의 곡과 랩 중심의 곡을 비교 했을 때 랩 중심 곡의 가사분량은 멜로디 중심 곡의 가사 분량보다 3배 이상 많다. 때문에 이야기를 곡으로 만들어 내는데 있어서 랩은 효과 적이다.


오늘 내가 소개 할 곡은 랩이라는 표현방식으로 '내복맨'이라는 캐릭터를 창조한 힙합뮤지션 휘타(Hwita)의 싱글이다. 동요분야에서 힙합음악 발매도 신선하지만 싱글앨범이라는 포맷도 정말 이례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그가 동요공장을 꿈꾸는 것이 아닌 뮤지션으로서 동요장인을 꿈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휘타의 싱글 '내복맨'은 봄나라 왕자님에게 내복을 하사 받은 한 기사의 이야기다. 봄나라 왕자님은 내복맨에게 내복을 하사해서 얼음나라에 끌려간 봄나라 공주님를 구출해 오라고 지시한다. 이에 내복맨이 출동하여 얼음 괴물들을 무찌르고 봄나라 공주님을 구출 하는 이야기다. 이 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아이들은 차가운 세상이 따뜻함에 녹아내리는 풍경을 각인 할 것이다.


또한 휘타는 '내복맨'의 차기작으로 '블루보이(가제)'를 준비 중이다. 보물섬이 있다는 거짓말에 속아 해적선에 탑승한 사람들을 구출하는 이야기인데 제작자인 휘타는 블루보이를 통해 물질이 아닌 꿈을 쫒으라는 메시지를 꼬마들에게 전하고 싶다며 꼬마처럼 자른 바가지 머리를 긁적였다.


- 힙합 뮤지션 Mr.tak -


[Credit]
Composed by 김동철, 유자혜, 휘타
Arranged by 김동철
Lyrics by 휘타
Chorus by 유자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