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빈집 / 비밀

빈집 / 비밀

공유하기

이장혁

앨범유형
싱글/EP , 락 / 가요
발매일
2014.08.28
앨범소개
우리가 놓친 세상의 단편을 노래하는 이장혁
세상의 단편과 아픔을 노래하는 새 싱글 [빈집 / 비밀] 발매

겸손하게 묵묵히 음악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 놓는 이장혁이라는 사내가 있다. 그저 글을 써 내려가고, 멜로디를 만들고, 기타를 칠뿐이지만 그의 음악을 듣는 사람들은 크게 아파하고, 귀 기울이고, 공감하고, 감동해버린다. 발매 된 앨범이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에 선정되어도, 자신을 향해 '한국 대중음악 역사에 가장 중요한 뮤지션'이라는 수식어를 붙여가며 경외와 칭송을 보내도 그는 꿈쩍 하지 않은 채 칩거하며 느린 호흡으로 음악을 만들고 글을 써 내려가고, 기타를 치며 노래할 뿐이다.

그것은 곧 음악에 대한 정서적 외압,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라는 흥망성쇠의 테두리를 벗어나 생명력을 얻는다. 일상에 찌들어 놓치고 마는 세상의 조각들은 그의 시선을 통해 고해성사 같은 단편의 시가 되어 힘을 발휘한다. 정작 음악을 만드는 그는 모르겠지만, 그러한 이유들로 우리는 이장혁이 가진 음악적 '진정성'에 늘 매료된다. 

그 느린 호흡의 결과물, 이장혁의 3집 앨범 [Vol.3]이 9월 18일 발매된다. 지난 2008년 발매한 2집 [Vol.2] 이후 6년만이다. 재미있는 건, 2012년 어느 여름날 3집 앨범에 쇼케이스 라이브를 이미 마쳤다는 사실! 그 후로 1년 6개월만에 발매 되는 [vol.3]의 수록곡 중 '빈집'과 '비밀'을 선공개 하게 되었다. 자신의 행보처럼 묵묵히 새 음반을 기다려준 팬들을 위한 선물일 것이다. 

떠나간 사람에 대한 그리움을 텅 비어있는 집에 은유한 '빈집'은 단출한 어쿠스틱 사운드로 시작해 격정적으로 치닫는 감정의 소용돌이를 온전히 느낄 수 있는 트랙이다. 정박자 보다 미묘하고 느릿하게 곱씹어 노래하는 그의 목소리는 어느새 내 이야기가 되어 다가온다.

이어지는 '비밀'은 무엇을 믿어야 하는지, 누가 누구를 용서하고 비난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사색적인 가사가 압권으로 지금과 같은 야만의 시대에 더욱 의미를 갖는 트랙이다. 음악적으로는 LP시대의 전설적 포크 싱어 Melanie Safka에 대한 오마쥬를 담아냈다.

이장혁의 정규 3집은 9월 18일 발매 되며, 20일엔 홍대 앞 클럽 '타'에서 발매 공연을 갖는다. 오랜만에 복귀한 그를 응원하기 위해 밴드 해리빅버튼의 보컬 이성수, 몽키즈의 보컬 이재철, 블랙백이 특별히 어쿠스틱 Set을 준비해 함께 한다. 불어오는 가을바람을 타고 들려질 그의 음악이라니, 벌써부터 가슴 한 켠이 아련하다.

글 ㅣ SUNDAYDISCO! 레이블디렉터 김주미

[곡 정보]

01. 빈집
작곡/작사/편곡 : 이장혁
vocals, guitars : 이장혁
bass, strings arrangement : 유재인
piano : 안복진
drums : 한호수

02. 비밀
작곡/작사/편곡 : 이장혁
vocals, guitars, organ, glockenspiel : 이장혁
piano : 안복진
oboe : 유영재
strings arrangement : 유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