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Winter Story

Winter Story

공유하기

기원 (소울플라이트)

앨범유형
정규앨범 , 애시드/퓨전 / 재즈
발매일
2015.12.23
앨범소개
Soul Flight의 기원. 그가 이번에는 리마스터링 앨범 'Winter Story'를 들고 돌아왔다.

기존에 발표했던 두개의 솔로앨범  '이별새벽', '흰 눈이 내리면'. 이 겨울느낌 물씬 풍기는 두 곡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하는 아티스트의 욕심 아닌 욕심에서 이번 프로젝트는 시작되었다. 2년정도의 시간이 지났으니 시간이 흐른 만큼 감성도 조금씩 변해왔을 것이다. 그러면서 지난 곡들을 되돌아보면 '그땐 왜 이런 느낌으로 갔을까?'하는 생각도 들기 십상이고, 그런 새로운 감성으로 곡을 다시금 리터칭하고, 좀더 다른 방향으로 편곡하고싶은 욕구는 아티스트로서 가져야 할 기본 덕목이라 본다.이런 의도에서 출발한 이번 프로젝트는 아무래도 '흰 눈이 내리면'에서 큰 변화를 가져온다. 이번 버전에서는 새로이 레코딩하고 믹싱과 마스터링작업을 통하면서, 업템포의 팝송이 가지는 담백함을 살리고 완성도를 높이는데 힘을 쏟았다. 그 결과 이전의 버전보다 보컬들이 더 곡에 녹아들어가게 들린다. 전혀 부담없이 말이다.

두번째 트랙을 장식한, 그의 첫 싱글이었던 '이별새벽' 역시 마찬가지이다. 따뜻한 느낌의 재즈곡 속에 쓸쓸함과 애절함을 노래했던 곡이라 그 풍미를 더욱더 잘 살려낼 수 있는 방향으로 리마스터링의 가닥을 잡았다. 

이렇게 겨울느낌을 그려낸 두 곡은 설레임과 이별이라는 어쩌면 서로 상반되는 겨울이미지지만, 작가는 그 두 느낌을 합쳐 겨울이란 타이틀을 완성시키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차가우면서도 한편으로는 마음 한 켠이 따뜻해지는 그런 겨울의 이미지로 말이다. 
이렇게 재탄생한 두 곡으로 아티스트는 청자들에게 따스한 겨울을 선사해주고자 하는 작은 바람이 있다. 이번 작업 역시도 어쩌면 현재의 감성에서 나온 최선이지, 시간이 지나면 또 다른 느낌을 원할 수도 있는 것이 아티스트의 마음이다. 하지만 항상 최고란 것은 없다. 지금 이 시간 아티스트가 머리 속에 그려놓은 가장 아름다운 사운드를 담아내는 최선만이 있을 뿐이다.  리고 이것이 현재 그의 심경을 가장 잘 표현해주는, 지금 현재 그의 모습 그 자체가 아닌가 하는 것이 필자의 견해이다. 감성을 노래하는 아티스트 기원, 이번 앨범으로 우리는 그의 새로운 감정을 느끼고 그에게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돌아올 봄에 있을 그룹 소울플라이트의 신곡에서도 이런 감성을 기대해본다.  

-글 : 강수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