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UNIverse

UNIverse

공유하기

레트로밤 (Retro Bomb)

앨범유형
싱글/EP , 인디 / 가요
발매일
2016.11.24
앨범소개
너와 나의 우주,  아무도 찾지 못하는 그곳.
Retro Bomb의 5년만의 신곡, 싱글 [UNIverse]

5년은 얼마만큼의 시간일까. 아득한 예로부터 강산이 변한다는 시간의 절반쯤이 되고, 요즘에 들어서는 나라가 뒤바뀐다는 꽉 채운 대통령의 임기 정도. 학생이 자라 충분한 성인이 되기도 하고, 누군가는 연인에서 가족이 되었을테고, 일련의 과정들을 거쳐 부모가 되기에 부족하지 않은 시간일지도. 그 때에 나누었던 이야기들이 이제는 희미해져, 앨범 작업에 좀 더 치중하겠다고 한 말이 마지막이었던 밴드가 다시 돌아온다는 기대를 잊게되는 그런 시간일까. 5년, 그 긴 공백을 지나 Retro Bomb이 돌아왔다.

Retro Bomb은 5년 전 EP [Unknown Parade]를 발매하며, 감각적인 funky함과 시대를 앞서가는 사운드를 선보이며 기대를 한 몸에 받았던 밴드이다. 이후 공백기를 가지며 멤버들은 각자 개인 활동에 전념했는데 보컬인 흑태는 Miss A, 인피니트 F, 여자친구 등에 작곡으로 참여했고, 베이스의 호베는 프라이머리, 빌리어코스티, 더원, 노리플라이 등의 베이스 세션으로, 기타의 준타는 더원, 어반자카파, 정준일 등 기타세션으로 활동했다.

Retro Bomb의 새 싱글 [UNIverse]는 단어의 앞 2음절 'uni'를 U & I로 바꾸어 '너와 나의 우주'라는 뜻을 가진 곡으로, 꿈에서 그리던 이성 앞에서 다가서지 못하고 상상속에서만 사랑을 나누는 어리숙한 모습을 그리고 있다. 미디엄 템포의 곡으로 Retro Bomb 특유의 funky함에 댄서블한 비트와 기타리프, 감성적인 멜로디까지 더해졌다. 미니멈한 구성으로 시작해 후렴구에 이르러선 강한 확신의 스토리와 우주의 공간감 묘사까지, 적절한 기승전결을 보여준다. 마스터링은 'the1975'의 마스터 엔지니어로 유명한 STERLING SOUND의 'Chris Gehringer'가, 앨범 아트웍에는 프랑스 작가 'Young Earlgrey'가 참여하였다.

- Credit -

작곡 : 호베,준타,흑태
작사 : 흑태
편곡 : 호베

vocal :흑태
chorus : 흑태
piano : 호베
synth : 호베
guitar : 준타
bass : 호베
programing : 호베

vocal recorded by 허정욱 @STONEAGE STUDIO 
mixed by 지승남 @ANTENNA STUDIO
mastering by Chris Gehringer @STERLING SOUND

management : Awake
executive producer : 김형태
management works 천시우, 송수현, 정주연

artwork Young Earlgrey (www.youngearlgrey.com)
P/V 아또F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