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Return

Return

공유하기

iKON

앨범유형
정규앨범 , 랩/힙합 / 가요
발매일
2018.01.25
앨범소개
아이콘의 두 번째 정규앨범 [iKON 2nd Album : Return]

해외 아티스트 사상 최단 기록 일본 돔 투어를 개최한 아이콘이 오랜 공백을 깨고 드디어 국내에 컴백한다. 팬들의 오랜 기다림에 보답하듯 꽉 채운 정규앨범으로 돌아왔다. 아이콘의 두 번째 정규앨범 Return은 8곡의 신곡을 포함, SPECIAL BONUS TRACKS가 수록돼 팬들에게 기쁜 선물로 다가갈 예정이다. 타이틀곡 ‘사랑을 했다(LOVE SCENARIO)’는 사랑을 통해 많이 성장했다고 덤덤하게 독백하는 시적인 가사와 멜로디컬하면서도 경쾌한 건반 리프가 조화로운 곡으로 프로듀서 B.I의 음악적 성장을 느낄 수 있다. 

01.사랑을 했다 (LOVE SCENARIO) (Title)
대중적인 건반 리프와 캐치한 퍼커션 소스가 주된 리듬을 이루는 곡. 사랑의 시작과 끝을 “인생의 막”으로 은유한 잔잔하면서도 아련한 가사가 청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곡으로, 기억에 남는 멜로디와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가사가 조화롭다.
lyrics by B.I, BOBBY, 못말 
composed by B.I, MILLENNIUM, 승 
arranged by MILLENNIUM 
*해당 곡은 김요비 작가의 ‘그거면 됐다’ 일부 구절이 인용되었습니다

02.BEAUTIFUL
밝고 경쾌한 멤버들의 목소리와 사랑하는 여자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하는 가사가 돋보이는 곡으로 신나는 리듬과 밝은 멜로디가 매력적이다.
lyrics by B.I, BOBBY, TEDDY
composed by CHOICE37, B.I, TEDDY
arranged by CHOICE37, TEDDY
*해당 곡은 이정하 시인의 시 ‘낮은곳으로’ 일부 구절이 인용되었습니다

03.돗대 (ONE AND ONLY) (B.I. SOLO)
저음역대의 808 베이스와 대비되는 퍼커션 소스가 어우러져 중독성 있는 리듬을 자아내는 Trap 장르의 곡. 트랙을 지루함 없이 끌고 가는 멤버 B.I.의 음악적 역량이 고스란히 드러나며, 중독성 있는 훅 역시 곡의 감상 포인트이다. 
lyrics by B.I 
composed by CHOICE37, B.I 
arranged by CHOICE37

04.나쁜놈 (JERK) 
영롱한 톤의 기타 라인이 도입부를 여는 어반한 팝이다. 진심을 주고 노력해도 피할 수 없는 이별 앞에서 “나쁜놈” 역할을 자처하는 남자의 심정을 담은 가사가 인상적이다. 멤버들의 깔끔한 보컬톤이 두드러지는 곡이기도 하며, “어리기에 서툴고 어려운 이별”을 절묘히 표현해 많은 청자들의 공감을 살만한 곡이다.
lyrics by B.I, BOBBY 
composed by B.I, 강욱진  
arranged by 강욱진

05.BEST FRIEND
귀에 꽂히는 Vox 샘플로 구성된 도입부에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리드미컬한 벌스가 청자의 귀를 사로잡는 곡이다. 대중적인 후렴구의 멜로디와 예쁜 감성을 자아내는 가사가 조화를 이루는 것이 곡의 가장 큰 매력이다. 후반부 멤버들이 하나 되어 자아내는 멜로디 역시 곡을 인상 깊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다.
lyrics by B.I, 이정현 
composed by FUTURE BOUNCE, Bekuh BOOM, B.I 
arranged by FUTURE BOUNCE
해당 곡은 이정현 작가의 “모르겠다" 일부 구절이 인용되었습니다

06.EVERYTHING
대중적인 코드 진행과 청명한 톤의 피아노 사운드가 하우스 리듬과 멋지게 어우러지는 댄스곡으로 벌스, 하우스 리듬과 대비되는 후렴구의 트랩 리듬이 청자에게 신선한 반전을 선사하는 곡이기도 하다.
lyrics by B.I, BOBBY, PSY 
composed by PSY, 유건형, B.I  
arranged by PSY, 유건형

07.안아보자 (HUG ME)
‘안아보자’는 짝사랑의 절실함을 그리는 곡이다. 강렬한 힙합 리듬에 서정적인 멜로디가 얹혀 경쾌하면서도 아련한 묘한 감성을 전한다. 각 파트 멤버 개개인의 랩과 보컬 역량이 매우 잘 드러나는 아이콘다운 고백송이다.
lyrics by B.I, BOBBY 
composed by B.I, TABLO 
arranged by TABLO

08.잊지마요 (DON’T FORGET)
예쁜 휘파람 소리가 도입부를 장식하는 슬로우템포 곡이다. 아련한 코드 진행과 어우러지는 추상적이면서도 애잔한 가사가 인상적이다. 사랑하는 이를 잃고 나서 느끼는 상실감을 진심 어리게 풀어내는 아이콘의 표현력이 눈에 띄는 곡이다.
lyrics by B.I, BOBBY, 김준 
composed by B.I, 강욱진, Diggy 
arranged by 강욱진, Diggy
*해당 곡은 김준 작가의 “스치는 생각/상실” 일부 구절이 인용되었습니다

09.시노시작 (SINOSIJAK)
대중적인 코드 진행과 청량한 톤의 신스 소스와 잘 어우러지는 멜로디가 도입부를 웅장하게 열어낸다. 멤버들의 개성이 잘 드러나는 점이 특징이며, 새로 시작하는 아이콘의 초심을 잘 표현해낸 곡이기도 하다. 퍼포먼스에 적합한 편곡과 흥겨운 리듬 구조가 청자로 하여금 어깨를 들썩이게 한다.
lyrics by B.I, BOBBY 
composed by B.I, 강욱진 
arranged by 강욱진

10.나를 사랑하지 않나요 (LOVE ME)
서정적인 코드 진행과 상반되는 흥겨운 리듬 구조가 매력으로 다가오는 곡이다. 투박하면서도 세련된 아날로그 드럼 소스 위를 수놓는 감성적인 가사와 멜로디가 매력적이다. 브릿지 파트의 적절한 리듬 변화를 통해 곡의 지루함을 타파하는 편곡 역시 인상적이다.
lyrics by B.I, BOBBY, KUSH 
composed by CHOICE37, B.I, KUSH, 구준회 
arranged by CHOICE37

11.JUST GO
피아노 아르페지오 주법과 잘 어우러지는 템포의 블루지한 리듬이 인상적인 곡이다. 이별의 절제된 슬픔을 표현하기에 적절한 악기 소스들을 사용한 편곡이 곡의 매력이며, 많은 이들의 공감을 살만한 가사를 쓴 B.I.의 작사가 역량 역시 엿볼 수 있는 곡이다.
lyrics by B.I 
composed by 강욱진, B.I 
arranged by 강욱진

12.LONG TIME NO SEE
아름다운 코드 진행과 부드러운 편곡을 통해 오랜 그리움과 반가움을 고스란히 담아낸 곡이다. 발라드와 팝의 요소를 적절히 배분해 담아낸 점이 인상적이며, 가사의 주체를 사랑하는 여인이자 팬으로 설정해 낸 영리함 역시 돋보이는 곡이다. 후반부의 고음역대 다이내믹을 채우는 서정적인 스트링 편곡 위를 수놓는 멤버 개개인의 진심이 잘 드러난 곡이다.
lyrics by B.I, BOBBY 
composed by B.I, CHOICE37, LYDIA PAEK, TAEYANG
arranged by CHOICE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