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THE BEAUTY OF THE 2ND YEAR

THE BEAUTY OF THE 2ND YEAR

공유하기

우주인

앨범유형
싱글/EP , 댄스 / 가요
발매일
2018.11.13
앨범소개
어떤 것의 두 번째를 겪을 때, 처음과는 사뭇 다른 자신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연애를 막 시작했을 때와 그로부터 2년이 지난 후의 모습은 차이가 있다. 
학교와 직장생활은 어떤가? 갓 입학한 신입생과 2학년, 그리고 신입사원 시절과 2년 차 직장인. 
같은 놀이기구를 두번째 타보는 사람의 마음은 처음 접하는 사람과 같을 수 없다. 
앞서 나열한 예시들의 후자는 과거의 경험이 다른 시각을 심어준다는 공통점이 있다. 
우주인의 새로운 EP 앨범 ‘THE BEAUTY OF THE 2 ND YEAR’ 는 시간과 경험에 달라진 관점과 기준에 대해 말한다. 
퓨처베이스, 일렉트로닉, 모던 R&B의 요소들을 접목하며 3명의 보컬리스트 ELLE, Wendy, Ahra와 함께 메시지를 전달한다.

-Artwork by 이선미

1.Residence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사람들을 스쳐 지나간다. 각자의 모습과 방식으로 살아가며 상관없는 서로의 공간을 차지 하려 한다 치열한 싸움에 출구는 없다. 
첫 번째 곡 ‘Residence’ 는 순간의 휴식과 공상에 빠져들 시간을 제공한다. 
현재의 일들을 잠시 내려놓고 음악 안에 머무르기를 권유하고 새로운 엠비언스 사운드와 무게감 있는 베이스는 음악의 차분함을 배가시켜준다.

2.Spit
꿈은 무제한의 영역이다. 현실에서는 마주하기 어려운 것들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때론 원하는 꿈을 기대하며 잠이 드는 경우도 있고, 꿈에 나올까 밤이 두려운 경험도 있다. 
‘Spit’ 은 동경하는 삶을 꿈속에서만 누릴 수 있는 누군가의 이야기이다. 
밤마다 영화 속 주인공이 되어 바라던 인생을 마음껏 즐기는 그는 마침내 현실을 의심함과 동시에 꿈에서 깨는 것을 두려워한다. 
후반부의 강한 킥과 루프는 오묘함을 더해주며 곡을 마무리한다.

3.Surrender
무언가와 헤어짐은 눈물과 좌절의 단계를 거쳐 원초적인 분노에 이를 때가 있다. 
타인과 함께하는 일반적 사회 속에서 그러한 공격성을 드러낼 수 없고 무기력하게 억압된다.  
앨범의 타이틀 곡인 ‘Surrender’ 는 이별 후의 애틋한 슬픔이 아닌, 정제되지 않은 분노와 처절한 감정을 가감 없이 나타낸다. 
후렴 부의 폭발적인 비트와 상반되는 차분한 브릿지 파트는 이별 후의 뒤섞인 복잡한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4.Time Chaser
시간적 순서상 이전 곡 ‘Surrender’의 뒷이야기에 해당하는 ‘Time Chaser’ 는 상실 후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삶의 곳곳에서 발견되는 이별의 흔적과 그것들을 쫓아 과거를 회상하는 모습을 연인과 헤어짐에 빗대어 말하고 있다. 
속삭이는 듯한 보컬과 몽환적인 리드신스는 음악의 집중력을 끌어올린다.

5.Treasure Island
두 번째를 맞이하면 처음의 설레는 마음은 사라진 채 이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불편한 요소들이 드러나 계획과 행동에 영향을 준다. 
이 앨범의 메신저 역할을 하는’ Treasure Island’는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소녀가 세상을 경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거친 파도를 넘어 부푼 꿈을 안고 희망의 보물섬에 도착하지만, 그녀를 기다리는 것은 모략과 비방의 현실이다. 
타락한 세계는 서서히 소녀에게 스며들어 원래의 순수함을 잊게 한다. 
도입부의 그루브는 어두운 미래를 인지하지 못한 과거의 순수했던 소녀의 발걸음을 표현하고 있다.

6.Extinction of Stars
시작과 끝은 멀다. 그러나 끝은 언제나 시작과 가깝다. 
커버아트를 담당한 이선미 작가에게 존경과 감사함을 담은 앨범의 마지막 곡 ‘ Extinction of Stars’ 는 끝과 시작의 모호한 중간지점을 표현한다. 
지나간 성취와 미래의 방향, 과거의 허탈감과 새로움을 향한 기대를 별의 소멸과 재탄생의 밀접한 관계에 빗대어 이야기한다. 
끝과 시작, 당신은 어디에 서 있는지 묻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