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아빠표 가나다송

아빠표 가나다송

공유하기

아빠표 한글공부

앨범유형
정규앨범 , 동요 / 동요/태교
발매일
2021.12.02
앨범소개
‘더 쉽게 한글을 배울 수 없을까?’
[아빠표 5세/6세 한글공부]를 집필하면서 더 쉽게 한글을 익힐 수 있도록 책마다 1곡씩 가나다송을 담았다. 이 곡에서는 단지 ‘단어’
만 나열한 것이 아니라 한글의 원리를 알 수 있게 했으며, 가사에서 자음과 모음이 만나는 방식과 소리 내는 법을 알 수 있어 유익하다. 
또한, 곡마다 다른 장르와 다른 목소리로 만들어 더 재미있고 신나게 익힐 수 있다.

1.가나다송 앗싸 자음
가사에서 ‘가~하’로 시작하는 단어들이 나오는데, 가능한 ‘받침’이 들어가지 않은 쉽고 짧은 단어를 넣었다. 단어 ‘가지’를 ‘그아, 그아, 
가지’라고 하여 ‘기역’의 소리인 ‘그’와 모음 ‘아’가 결합해서 ‘가’가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가나다송’답게 자음의 순서도 반복해서 익힐 수 있다.
음악은 놀이공원이나 서커스에 놀러 온 듯한 느낌에 경쾌하게 편곡되었으며, 가사의 단어에 어울리는 소리를 사이사이에 넣었다. 
‘사자’에서는 사자가 소리치는 소리, ‘아기’에서 아기가 우는 소리, ‘카메라’에서 카메라 셔터 소리가 나옵니다. 끝까지 들으면 왜 제목이 ‘앗싸 자음’인지 알 수 있다.

노래는 ‘박혜진’이 불렀고, 어린 목소리는 ‘황루나, 강이준, 황다하’가 불렀다.

2.가나다송 얼쑤 모음
가사에서 ‘아야어여오요우유으이’를 ‘어떻게 소리 내는지’를 알 수 있다. 
‘아’를 ‘입을 크게 벌려 아’라고 설명하며, ‘아’로 시작하는 단어 ‘아기, 아빠’를 같이 익힌다.
악단광칠의 리더인 ‘김현수’가 편곡했고, 명창의 길을 걷는 9살 박규리의 구성진 소리가 함께한 현대적인 느낌의 국악 동요이다.

3.한글송 받침은 좋다
가사에서 기역이 받침일 때 ‘윽’으로 소리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윽’으로 소리 나는 단어 ‘목’도 함께 나온다. 
이와 같이 기역부터 히읗까지 나오는데, 히읗에서 ‘좋다’가 나오므로 제목을 ‘받침은 좋다’로 했다.
음악은 주로 2개의 악기(하프, 첼로)만 써서 서정적이고 담백하게 만들었다. 클래식한 느낌으로 누구나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다.

4.한글송 변신 로봇 쌍자음
가사에서 ‘굴/꿀’, ‘달/딸’처럼 자음만 다른 단어를 사용해서 자음과 쌍자음의 차이를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기역이 쌍기역으로 합체하고 변신하는 것을 ‘변신 로봇’에 비유해서, 제목을 ‘변신 로봇 쌍자음’이라고 지었다.
‘변신 로봇’이 주제이므로 전자음이 많이 사용됐고, 전주에서 보코더를 사용한 로봇 소리가 인상적이며 단순한 코드를 독특하게 활용했다. 노래는 '박지은'이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