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DOXOLOGY Part 1.

DOXOLOGY Part 1.

공유하기

찬미워십

앨범유형
싱글/EP , 국내CCM / CCM
발매일
2022.02.11
앨범소개
찬미워십
성삼위 Doxology
평생을 신학도로 살아가는 동안 ‘개인의 신앙고백’ 차원을 넘어 ‘신학적 담론’을 담아낸 노래를 만들고 싶었으나, 〈삼위
일체〉 아차 주제를 잘못 골랐다.
1절은 저 위대한 안셀름의 Ontological Demonstration에 따라 ‘존재케 하는 존재로서의 하나님’, 즉 존재론적 하나님의
속성에 집중했다면, 2절은 창조 세계를 향한 ‘구원 경륜의 역동성’에 방점을 두었다…라고 설명해도 무슨 말인지 잘 모
르실 것 같다.
이처럼 삼위일체를 이해하거나 설명하기를 포기하는 대신, 삼위일체를 노래하기로 작정하다.
창세기 18장에 아브라함을 찾아온 세 손님은, 의례히 삼위일체로 임하신 하나님의 현현으로 받아들여진다.
이를 묘사한 안드레이 루블료프의 이콘화 〈삼위일체〉는 신학보다, 노래보다 더 많은 것을 설명한다.
고개를 살짝 숙인 세 손님의 자세는 러시아 정교회 신학의 중심 교리인 그리스도의 케노시스Kenosis도 엿보이고, 소실
점의 방향이 감상자를 향해 돌진하는 역원근법은 동방교회의 영성을 넘어 칼빈주의의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이나 ‘불가항력적 은혜Irresistible Grace’로 침범해 온다.
송영으로 흔히 번역되는 DOXOLOGY는 하나님의 ‘크신’ 영광을 ‘짤막’하게 노래한다.
(흔히 찬송가 1장 〈만복의 근원 하나님〉의 제목을 DOXOLOGY로 표기하기도)
그 어떤 유구한 서사시로도 담을 수 없는 영원하심을 소네트나 하이쿠처럼 간결하고도 견결하게 담아내기엔
DOXOLOGY 만한 게 없기에.


〈성삼위 Doxology〉

Producer 민호기
민호기, 김원영 작사
민호기 작곡
Arrange 이혜전, 민호기
Recording, Mixing & Mastering 서보욱
Music Video Director 박홍식
Cover Design 김원영
Vocal 민호기
Guitar 유지원
Bass 한태웅
Percussions 장현철
Chorus 박홍식, 고정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