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D-DAY

D-DAY

공유하기

Agust D

앨범유형
싱글/EP , 랩/힙합 / 가요
발매일
2023.04.21
앨범소개
슈가, Agust D로 솔로 앨범 <D-DAY> 발표 
<Agust D>와<D-2> 그리고 <D-DAY>...Agust D 트릴로지의 대미 장식
선공개곡 '사람 Pt.2 (feat. 아이유)'부터 타이틀곡 '해금'까지! Agust D의 정체성 담은 앨범
 
방탄소년단의 슈가가 어거스트 디(Agust D)로 돌아왔다. 4월 21일, 지난 2020년 5월 공개한 믹스테이프 <D-2> 이후 약 3년 만에 그가 솔로 앨범 <D-DAY>를 발표했다. 

<D-DAY>는 Agust D의 색깔이 듬뿍 담긴, 힙합 장르의 10곡으로 채워졌다. 슈가는 이번 앨범으로 믹스테이프 <Agust D>(2016년)와 <D-2>에 이어 Agust D 트릴로지(3부작 시리즈)를 완성했다. Agust D는 전곡의 작사, 작곡은 물론이고 앨범의 프로듀싱을 맡아 <D-DAY>의 기획부터 콘셉트, 구성 등 작업 전반을 이끌었다. 

앨범 제목과 동명의 'D-Day'를 시작으로, 타이틀곡 '해금'과 선공개 곡 '사람 Pt.2 (feat. 아이유)', 'HUH?! (feat. j-hope)', 'AMYGDALA', 'SDL', '극야', 'Interlude : Dawn', 'Snooze (feat. Ryuichi Sakamoto, 김우성 of The Rose)', 'Life Goes On' 등 10곡이 수록됐다.

Agust D 트릴로지의 마지막 이야기 <D-DAY>를 관통하는 핵심 주제는 '해방'이다. 지나치게 빠르고 방대한 정보가 넘쳐흐르는 시대에 오롯이 '나'와 '지금'에 집중하자는 메시지를 전한다. 과거에 대한 후회나 미래에 대한 두려움에 휘둘리지 않고,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삶의 방향임을 한 곡 한 곡에 담았다. 


1. D-Day

제목처럼 앨범의 시작을 알리는 곡으로, 가사에는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 자신과 현재에 집중하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힙합 트랩 장르로, 강렬한 도입부와 기타 사운드가 귀를 사로잡는다. 

2. 해금

<D-2>의 타이틀곡 '대취타'에 이어 가사에 등장하는 해금 사운드를 활용한 힙합 장르의 곡이다. 국악기 '해금(奚琴)'과 '금지된 것을 푼다'라는 '해금(解禁)'이라는, 중의적 표현을 통해 자유롭게 사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일상과 사회에서 여러 제약과 제한에 얽매여 살아가는 사람들을 향해 '자유'라는 화두를 던진다. 

3. HUH?! (feat. j-hope)

미국 시카고에서 탄생한 힙합 음악의 하위 장르 중 하나인 드릴(Drill)의 영향을 받은 곡으로, 묵직한 건반 사운드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가 더해져 Agust D의 색채와 에너지를 드러낸다. 부정적인 시선과 견해를 가진 이들을 향한 메시지로, 방탄소년단 제이홉이 피처링에 참여해 곡의 매력을 더한다. 

4. AMYGDALA

동기, 학습, 감정과 관련된 정보를 처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뇌 구조의 일부인 'Amygdala(편도체)'라는 단어를 통해 트라우마와 꺼내고 싶지 않은 기억들을 이야기한 곡이다. 강렬한 감정을 배가시키는 트랩 힙합/팝 장르의 곡으로,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와 단순하지만 귓가에 맴도는 멜로디가 특징이다.   

5. SDL

힙합 R&B 장르로, Agust D의 매력적인 보컬과 감성이 돋보이는 곡이다. 추억을 바라보는 Agust D의 생각과 감정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6. 사람 Pt.2 (feat. 아이유)

붐뱁 리듬을 중심으로, 편안하게 내뱉는 듯한 슈가의 랩과 아이유의 청아한 음색이 조화를 이루는 팝 R&B 장르의 곡이다. 사랑과 이별, 두려움, 슬픔과 같이 지나고 나면 부질없어 보이면서도 끊임없이 반복되는 사람 사이의 관계와 그로 인한 감정들을 Agust D의 감성으로 풀어냈다. 

7. 극야

고(故) 김광석의 '서른 즈음에' 일부를 샘플링해 만든 붐뱁 힙합 장르의 곡이다. 한쪽으로 치우친 견해에 대한 고찰을 담고 있으며, 이를 한낮에도 어둠이 지속되는 '극야' 현상에 빗대어 표현했다.

8. Interlude : Dawn

여명(黎明)을 뜻하는 제목처럼 앨범 전반의 흐름을 잇는 역할을 하는 곡으로, 얼터너티브 록 사운드를 중심으로 동트는 느낌을 담아냈다.  

9. Snooze (feat. Ryuichi Sakamoto, 김우성 of The Rose)

붐뱁 힙합 장르로, 끊임없이 노력해 온 지난날을 회상하며 꿈을 향해 달리고 있는 이들에게 "꿈을 위해 쪽잠을 자는 그대여 쉬어도 된다"라는 따뜻한 위로를 건네는 곡이다. 세계적인 영화 음악의 거장이자 뮤지션인 사카모토 류이치와 밴드 더 로즈(The Rose)의 김우성이 참여해 곡의 완성도를 높였다. 

10. Life Goes On

방탄소년단이 지난 2020년 11월 발매한 <BE>의 타이틀곡 'Life Goes On' 중 슈가의 랩과 'Life Goes On'의 메인 테마인 "그럼에도 삶은 계속된다"라는 메시지에 Agust D의 해석이 더해져 새롭게 탄생된 곡이다.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가 돋보이는 얼터너티브 힙합 장르로, <D-DAY>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동시에 Agust D 트릴로지를 마무리하는 트랙으로 긴 여운을 남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