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사랑해.

사랑해.

공유하기

류지수

앨범유형
싱글/EP , 인디 / 가요
발매일
2024.04.08
앨범소개
멀리 걸었는데, 아직 네 안이야.

류지수 [사랑해] 라이너 노트 


그새 겨울이 다 지나고, 희미한 봄이 왔다. 겨울은 너무 추워서 지독해 싫다고 말하다 보니 성큼 다가온 류지수의 새 노래.

사랑과 열망에 허덕이는 시간들은 서로를 태우고 봄이 온 줄도 모르게 했다. 류지수의 [사랑해]에는 봄이 없어서 살갗을 파고드는 찬바람 같다. 데뷔 이후 다양한 스펙트럼의 음악들을 선보이며, 국악과 락, 알앤비를 함께 풀어나가는 그녀의 세상은 '한'을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류지수의 음악은 외롭지 않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지 않으며 솔직한 감정을 토해내는 '한'의 정서다. 그러면서 달래고 다시 사랑하기를, 다시 살아가기를 반복한다. 

열망(熱望)을 잊어 가는 게 두렵다면 모두 소각된 상태의 [사랑해]를 들어야 한다. 소각된 상태가 이리도 처절하고 슬프다면 잊어가는 열망을 다시 살려야겠다 어떻게든 다짐하게 된다. 류지수의 음악 속에서 사랑이란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에 아름다운 것, 그런 상태를 오래도록 유지하는 것이 제일 고귀하고 중요하다고 깨닫게 된다. 긴 시간 [어먼소리], [못볼꺼나], [살아지더라]로 이어진 그녀의 정서는 꽤 많은 계절을 공유하고 있는 것처럼 평범하지만 평범하지 않은 기억들을 끄집어내게 한다. 그녀의 음악은 국악 안에서 무의식적으로 얽힌 많은 정서를 하나로 모은다.

잃어간 것들에 대해서 얘기하는 류지수는 다른 의미로 숨을 헐떡이고 몸이 떨리듯 노래한다. 명령문의 사랑, '어떻게든 한 번만 다시 사랑해' 그렇게 노래하면서 계속해서 자신을 다독인다. '멀리 걸었는데, 아직 네 안이야' 끝나지 않는 순간들 속에 머물러 버린 자신을 책망하며 다시 사랑해 주길 바란다는 안부를 전한다. '난 여직까지 나쁘고 아프니까, 또 뒤로 걷고' 맺힘과 풀림의 대립으로 이루어진 그녀의 고백과 바람은 음악 속에서 반복된다. 그렇게 지치고 힘들었으면서 다시 사랑하기를 바라는 욕심은 허락없이 우리의 기억을 건드린다.

류지수의 음악은 너무도 환상(幻想)이고, 겪어보지 못한 것에 대한 독백과도 같다. 허락 없이 멋대로 쓰인 우리의 심상이다. 누군가 하나둘씩 내려놓은 추억을 멀리 던져놓으면, 류지수는 다시금 음악으로 [사랑]을 손에 쥐고 세차게 흔들며 걸어온다.

'부탁할게 염치없지만 나를 다시 사랑해' 

처절히 사랑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있거든 부디 그녀의 세상으로 들어오길 바란다. 아마 함께 울어줄 것임을.

Produced by 류지수
Lyrics by 류지수
Composed by 류지수
Arranged by 심우진, 류지수

Vocal by 류지수
Chorus by 류지수
Bass by 김해찬
Drum by 강필복
Guitar by 정적
Gayageum by 고유동
Haegeum by 김지은
Mixed by DRK assist by 지민우 at Koko Sound Studio
Mastered by 권남우 @ 821 Sound Mastering

M/V by 
Production THINKING
- Director
박지수 
- A.D 
서준규
- D.O.P 
이보형
- A.C
이경선
- EDIT
THINKING

Dancer 방디
Stylist 정은혁

Artwork by 개옹
Liner Notes by 김가영
Interview by 서로

류지수 @jisuryuuu 김해찬 @haechan.k_bass 고유동 @gohyun_music 김지은 
@bello_jieun Koko Sound @kokosound_studio Production THINKING @thinkingfilm.official 방디 @b_d_95 정은혁 @jejejeh__ 서로 @ryeoaol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