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완전 HIPHOP

완전 HIPHOP

공유하기

이현도 (D.O)

앨범유형
정규앨범 , 랩/힙합 / 가요
발매일
2000.02.11
앨범소개
이현도가 새천년에 새앨범 완전힙합" 을 들고 나왔다. 이 앨범에서 이현도는 "완전"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발라드나 댄스를 배제한 채 줄기찬 랩과 샘플링,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엮어낸 힙합 스타일로 일관하고 있다. 또한 타
샤니, DJ Wreckx, 김진표, 조PD, Side-B등 언더와 오버에서 활동하는 다수의 힙합 뮤지션들을 게스트로 참여시켜서 보다 풍성하고 다양한 사운드를 만들어내는데 성공했다.

김완선의 "삐에로는 나를 보고 웃지"를 샘플링한 "삐에로"로 일단 대중성 확보에 성공한 듯 보이며, 이외에도 "Money 머니?","투지","Goody 구리" 등 대부분의 곡이 전반적으로 높은 완성도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국내의 통속적인 작업환경에 비해 깔끔하게 마무리된 믹싱과 다소 어두운 느낌을 주는 아트워크 등은 이 앨범이 기획자체부터 상업성에 대한 논란을 불식시켰음을 짐작할 수 있게 한다.
가장 주목할만한 트랙은 "흑열가"와 "이면"이다. "흑열가"는 앨범에 참여한 뮤지션 전원이 이현도의 지휘 아래 프리스타일로 녹음한 곡으로 가장 정통 힙합 스타일에 근접했다고 할 수 있다. 이색적으로 헤비메탈 밴드 Crash가 참여한 "이면"은 이현도의 랩과 샘플링과 헤비한 기타리프를 조화시킨 실험성이 돋보이는 곡이다. 그밖에 신촌의 라이브 클럽 마스터플랜에서 가졌던 라이브 실황을 수록한 것도 재미있으며, 최근 애니메이션화가 진행 중인 김수용 원작의 인기만화 "힙합"의 주제곡도 인상적이다.
특히 <흑열가>는 MP3로 가믹싱 버젼이 공개되 네티즌과 언더그라운드 힙합팬에까지 커다란 화제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