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All I need

All I need

공유하기

2Z (투지)

앨범유형
싱글/EP , 락 / 가요
발매일
2020.11.20
앨범소개
“희망을 노래하고 싶은 다섯 청년의 비망록!”
밴드 2Z(투지)는 2020년 1월 첫 번째 EP [We Tuzi]를 시작으로 9월 두 번째 디지틀 싱글[Not without U]을 발표하기까지 총 2장의 EP와 2장의 디지털 싱글을 세상에 내보냈다. 첫 번째 타이틀 곡이었던 ‘My 1st Hero’는 풋풋한 열정으로, 두 번째 타이들인 ‘Doctor’는 신선한 강렬함으로, 세 번째 타이틀인 ‘한번 가 봅시데이’는 익숙한 따뜻함으로 그리고 네 번째 타이틀인 ‘Not without U’는 드넓은 포용력을 음악 안에 녹여 내었다. 이렇게 각 자 다른 표현의 시도로 음악의 넓은 스펙트럼을 펼쳐 온 이들이지만, 2Z(투지)가 얘기하고자 하는 바는 명백히 한 곳을 향하고 있다. 그건 바로 ‘희망’이라는 두 글자이다. 음악을 처음 시작할 때 주변으로부터 자신들의 Musician으로서의 도전이 무모한 도전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를 끊임없이 들어 온 이들에게 첫 번째 ‘희망’은 자신들도 해낼 수 있을 거라는 ‘위로’였을 것이고, 이들이 입 버릇처럼 말하는 “같이 가자”라는 Message는 코로나 19가 세상을 뒤덮은 이 아픈 세대에, 자신들과 같은 동 시대의 젊은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조금은 넓어진 의미의 ‘희망’이라는 목소리일 것이다. 2020년 이들이 느끼고 배운 가장 큰 의미는 ‘내’가 아닌 ‘우리’이며 그러기에 ‘희망’을 노래하는 전도사로서 이토록 큰 배움을 잊지 않으려 하루하루를 곱씹어본다고 한다.
음악은… 또 음악을 만들어 가고, 완성해 가는 순간순간은 이 다섯 청년에겐 젊은 시절의 ‘비망록’이 될 것이다.

세상은 아직 살아갈 만하다고 알아줘 ‘’All I need”
2Z(투지)의 세 번째 싱글의 타이틀 곡인 ‘All I need’는 2Z(투지)를 좋아하는 Listener들에겐 조금 의아한 Track일 수도 있다. 지금까지 표현해 온 이들의 ‘에너지’ 충만한 음악에서 조금은 쓸쓸한 마저 감도는 감성의 곡을 타이틀로 내 놓았기 때문이다. Acoustic 기타와 피아노의 조합 그리고 첼로의 선율이 애잔하게 Medium tempo의 리듬 위에 얹혀진 본 Track은 전형적인 한국형 ‘록발라드’와는 차별되는 2Z(투지)만의 발라드 곡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가을의 냄새가 물씬 나는 이들의 사진과 뮤직비디오에서 느낄 수 있듯 조금은 더 성숙해진 느낌의 2Z(투지)를 표현한 ‘All I need’는 “Life is trick but it’s not over 아직 살아갈 만하다고 알아줘”라는 가사에서 볼 수 있듯이 절실함을 담아낸 희망이라는 코드가 이 가을을 더욱 감성적으로 물들여 간다.

처음으로 빚어낸 조각 ‘Stand”
본 싱글의 두 번째 곡은 “Stand”이다. “Stand’의 사전적인 의미는 ‘일어서다, 서 있다’의 뜻 이 외에 ‘저항, 견디다’라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특히 ‘Stand’는 2Z(투지)의 멤버들이 직접 작곡, 작사, 편곡을 해서 만들어 낸 첫 번째 작품으로 그 의미가 더욱 빛을 발한다고 할 수 있다. 가사는 이들의 Fandom인 ‘FromA’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대화하듯 담고 있으며 음악적인 느낌은 전혀 다르지만 2Z(투지)의 첫 번째 EP에 수록되었던 ‘Keep the promise’와 연장선에 있는 곡이라고 한다. 지섭의 기타 arpeggio와 ‘범준’의 목소리를 시작으로 ‘호진’, ‘지섭’의 얘기가 그 뒤를 따르고 ‘ZUNON’의 목소리에서 더욱 더 에너지를 낸 후 마지막 읊조리는 듯한 ‘정현’의 목소리는 묘한 감동마저 선사한다. 이 작품을 시작으로 더욱 2Z(투지)다운 곡들이 쏟아져 나오길 기대한다.

“Keep the promise” 2020
2020년 debut 첫 해를 보내고 있는 2Z(투지)는 올해의 마지막 작품을 내놓았다. 그리고, 올해 스스로 다짐했던 다섯 차례의 음반 발표의 약속을 지켜냈다. 또, ‘Contact’이 아닌 ‘Untact’의 시간을 보냈지만 지구의 반대편에서조차 자신들을 지지하고 응원해 주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에 많이 놀라고 행복하다고 했다. 그리고, 약속했다. “언제나 어디서나 같이 가겠다고…이젠 ‘내’가 아닌 ‘우리’이기에…”


■ 크레딧

*2Z(투지)
Vocal: 호진(HO JIN)
Guitar & Sub Vocal: 지섭(JI SEOB)
Bass & Rap: 정현(Jung Hyun)
Drums: 범준(BUM JUN)
Percussion, Keyboards, Sub Vocal: 주논(ZUNON)

*Tracks
1. All I need (03’47”)
Composed by 신공훈, 엄주혁
Lyrics by 정한종
Arranged by 엄주혁, 윤은석

2. Stand (04’07”)
Composed by 김호진, 정지섭, 이정현, 박범준, 박준언, 신공훈
Lyrics by 김호진, 정지섭, 이정현, 박범준, 박준언
Arranged by 김호진, 정지섭, 이정현, 박범준, 박준언, 엄주혁, 윤은석

*Executive Producer: GOGO2020 / Art.K
*Chief Producer: 엄주혁
*Co Produced by 윤은석, 신공훈
*Management: 정영석
*Mixed by Alan Js Han
*Mastering @ Sonic Korea Mastering Studio / 채승균
*Recorded @ GOGO2020 & Studio one by 엄주혁, 윤은석
*A&R: Just GaRock(이현정, 우하나, Jeff Lee, 신공훈)
*Costume Collaboration: 이용범(Andre Kim Homme, 월계수 양복점)
*Costume Sponsor: All saints, ZARA
*Photographer: 박지만
*Album cover artworks: GOGO2020
*Music Video Director: gogamdoc(All I need) / 2Z & 윤은석(Stand)
*Distributed by 오감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