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나무4

나무4

공유하기

남진이

앨범유형
싱글/EP , 블루스/포크 / 가요
발매일
2023.12.11
앨범소개
[나무 4] “나무와 바람은 친구”

소아재활 음악치료사 남진이
어른과 아이가 함께 듣는 노래 [나무4]

네 번째 나무 노래는 (나무)와 (바람)이 친구라는 이야기로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바람은 구름과, 구름은 비와, 비는 땅과 친구라고 노래합니다. 이렇게 떠오르는 대로 “()와 ()은 친구” 라고 이어서 노래하다 보면 자연의 모든 생물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런데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대입해서 노래할 때는 이 간단한 노래 가사를 이어 부르는 것이 쉽지 않게 느껴집니다. “친구” 라는 단어가 불러일으키는 생각과 느낌이 개인의 경험, 기억 그리고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음악치료실에서 저는 아이들에게 이 노래를 들려줄 때, (나)와 (너)는 친구라는 이야기로부터 시작해 다양한 존재들을 담아 들려줍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순수한 동심에서 비롯되는 자유로운 표현들이 더해질 때, 포켓몬스터의 OST가 말하듯 “우리는 모두 친구” 가 되곤 합니다.

(선생님)과 (관후)는 친구, (관후)와 (엄마)는 친구, (엄마)와 (아빠)는 친구, (아빠)와 (삼촌)은 친구.
(삼촌)과 (이모)는 친구, (이모)와 (관후)는 친구, (관후)와 (피아노)는 친구, (피아노)와 (선생님)은 친구. 이렇게 말이죠.

이 노래에서 제가 정의한 “친구” 는 나무를 거세게 흔들기도 하지만, 부드럽게 춤추게 하기도 하는 바람처럼 “곁에 있어 좋을 때도 있고 싫을 때도 있는” 그리고 “가까이 있어주어 고맙기도 하고 귀찮기도 한” 존재입니다.

이렇듯 우리의 곁에서 우리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존재들” 을 “친구” 라고 노래해 본다면 어른과 아이, 친밀함의 정도 등을 떠나서 조금 더 자유롭게 여러 존재들과 친구가 되고, 자연이 그렇듯 우리들도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발견하게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노래를 듣고 부를 때 내 곁의 소중한 존재들을 발견하고 잠시나마 미소 짓는 시간이 된다면 참 좋겠습니다.


[Credit]
Produced by 남진이
Composed by 남진이
Lyrics by 남진이
Arranged by 남진이
Vocal 남진이
Guitar 김민규
Recorded by 구자성ⓐ Sound Mania Studio
Mixed & Mastered by 구자성ⓐ Sound Mania Studio
Artwork by정홍주(mayg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