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이상은

이상은

공유하기
활동유형
여성/솔로
스타일
발라드
데뷔
1989년 / 담다디
아티스트 소개

1970년 서울태생. 18세에 아이돌로서 데뷔, 국민적 대스타가 되었다.


그러나 만들어진 아이돌로서의 자신에게 의문을 품기 시작, 3년 후 스타의 자리를 깨끗이 버리고, 단신 뉴욕으로 간다. 명문 플랫 인스티튜트에서 fan art(전문은 유화와 조각)을 공부하면서, 정렬적으로 뉴욕의 뮤지션들과 음악활동을 계속해, 앨범 '91(slowdays), '92(Begin), '93(Lee-sang eun)을 발표하고, 싱어송 라이터로서의 위치를 확립한다. 그후 서울, 동경, 뉴욕으로 활동영역을 넓혀가면서도, 한국에서는 TV, 라디오의 personality, 에세이,라이브활동을 하는등 변함없는 인기를 누린다.


이상은(李尙恩)의 이름으로 발매한 가 95년에 일본에서 화제가 되고, 한국에서도 폴리그램에서 발매되어 큰 화제가 되었다. 항상 국경 없는 세계를 살아가고 있는 이상은의 감성은 대단히 인터내셔널하다. 아시아의 틀에 구애받지 않는 그녀의 보헤미안적 라이프스타일 그것이다. 이것을 지극히 빨리 깨달은 것은 다른 사람이 아닌 이상은 자신이었고, 이번 태어나서 처음으로 전곡영어 앨범의 제작을 희망한 것도 바로 이상은 자신이다.


그녀의 최대 매력은 목소리. 그것은 수잔 베가나 시네이드 오코너를 방불케하고, 젊었을 때의 조니 미첼을 연상하게 만든다. song writter로서도 천부적 재능을 지닌 이상은은 이미 영어곡의 stock도 충분히 있어서, 펭귄즈 프로젝트 (일본인 프로듀서 竹田 元-다케다 하지무)와의 unit로 데모 테입을 제작, 인터내셔널한 레벨과의 deal을 찾고 있던 중, 東芝(도시바)EMI버진 洋樂과 계약이 진행되었다.


해외 레이블에서도 주목을 하여 이상은의 데모를 들은 런던 在住의 어레인져/프로듀서 Richard-Niles(폴 메카트니, 펫숍 보이즈, 세리아, 앨라니스 모리셋외 다수, 일명 "어레인지의 신")로부터 "그녀는 틀림없이 세계에 통용된다"라고 확실한 보증을 받았고, 그자신이 "Actually,Finally"' 의 어레인지및 프로듀스를 자청했다.


경력 : 1996년 EBS 라디오 음악의 세계 DJ
1999년 9월 제1회 한일청소년영화제 99 코팬 초이스 아티스트로 선정
2002년 10월 KBS 2FM 사랑해요 FM DJ


수상 : 2006년 제3회 한국대중음악상 여자부문 올해의 가수상
데뷔곡 : 1988년 담다디
데뷔앨범 : 1989년 1집 앨범 [Happy Birthday]

아티스트 이미지

  • 이상은
  • 이상은
  • 이상은
  • 이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