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Lil' Kim

Lil' Kim

공유하기
활동유형
여성/솔로
스타일
랩/힙합
데뷔
1994년 / No Time
아티스트 소개
킴벌리 데니스 존스(본명:Kimberly Denise Jones, 1975년 7월 11일)은 미국의 여성 랩퍼, 싱어송라이터, 가수 그리고 배우이며 릴 킴(Lil' Kim)이라는 예명을 사용하고 있다. 9살 때 아버지, 어머니가 떨어져서 살았다. 그러던 중 노토리어스 B.I.G.를 만나게되고, B.I.G가 퍼프 대디에게 릴킴을 추천해, 퍼프 대디가 릴킴을 베드 보이 레코드로 픽업시킨다. 1994년 Junior M.A.F.I.A로 데뷔하고, 여러 싱글들을 발매하여 인기를 얻어 나갔다. Junior M.A.F.I.A 로부터 독립하기 시작한 릴킴은  1996년 첫  정규 솔로앨범 [Hard Core]을 발매한다. 이 앨범은 '빌보드 100차트'에서 11위를 하고, "Billboard Hot R&B/Rap albums chart"에서 2위라는 좋은 성적을 낸다. 리드 싱글로 발표된 [No Time]은 퍼프 대디가 피쳐링했으며, 9주 동안 빌보드 차트 1위를 갱신하고, RIAA에서 플래티늄 싱글로 선정된다. [Crush on You]는 리믹스 싱글이며, Missy Elliott, Angie Martinez, Da Brat, Left Eyes 가 참여했다. 이 싱글은"Nothing To Lose"라는 영화에 사운드트랙으로 쓰였고, 빌보드 차트 6위를 한다. 2005년 발매한 앨범 [The Naked Truth]는 힙합매거진"The Source"에서 마이크 5개라는 평점을 받았다.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마이어, 핑크 등이 열창한 'Lady Marmalade'를 통해 심지어 레즈비언 혹은 트랜스젠더가 아닌가 하는 의혹을 낳을 정도로 국내 팝 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었던 여성 래퍼 릴 킴이 정규 3집 앨범 [LA Bella Mafia]와 함께 랩 신의 중심으로 복귀하고 있다. 단신이지만 그녀의 래핑은 매우 단단하고 또 하드코어 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었다. 간혹 페미니즘에 입각한 가사를 도발적으로 내뱉기도 했지만, 평소 앙숙처럼 지내온 폭시 브라운과 함께 '성을 앞세워 음반을 팔아먹는' 여성 래퍼라는 혐의를 받고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녀가 비기(Biggie)의 휘하에 있었던 주니어 마피아(Junior M.A.F.I.A.)의 홍일점 래퍼로 히트곡 'Playa's Anthem'과 함께 부상한 것이 벌써 8년 전의 일이다. 이듬해에 퍼프 대디와 함께 한 'No Time'으로 랩 차트 1위에 오르며 솔로로 전향했지만, [Hard Core]라 명명된 앨범 타이틀만큼이나 도발적이었던 앨범 재킷 이상 가는 화제성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2000년의 2집 [The Notorious K.I.M.] 역시 그녀에게 비기 그리고 퍼프 대디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가를 다시 한 번 각인시켜 주는데 그쳤다. 그렇다면 비기를 잃은 1997년에 그녀가 감명 깊게 보았다는 여자 마피아 영화 [Bella Mafia]에서 모티브를 따온 이번 3집은 어떨까? 그에 대한 애틋함 정을 숨기지 않은 'Doing It Way B.I.G.'를 제외한 트랙들에서 그녀가 취한 과거와의 단절 시도는 무척 파격적이다.

'This Is A Warning'에서 직접 노래를 부르는 정도는 약과다. 팀발랜드, 스위츠비츠(Swizzbeatz) 등이 그녀의 변신을 도왔다. 심지어 한때 라이벌이었던 서부 힙합계 거목 닥터 드레 그리고 에미넴이 적극 후원 중인 50 센트와의 '음란하기 이를 데 없는' 듀엣 곡 'Magic Stick'을 싣고 있을 정도이다. '(When Kim Say) Can You Hear Me Now?'는 그녀가 이 곡에서 호흡을 맞춘 미시 엘리어트를 자신의 모델로 삼고 있음을 증명한다. 로스트 보이즈(Lost Boyz) 출신의 미스터 칙스(Mr. Cheeks)가 게스트 래퍼로 참여한 싱글 히트곡 'The Jump Off' 역시 전례 없이 흥겨운 파티 힙 합 넘버로 읽힌다.

아티스트 이미지

  • Lil' Kim
  • Lil' Kim
  • Lil'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