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Shakira

Shakira

공유하기
활동유형
여성/솔로
스타일
월드뮤직
데뷔
1995년 / Un Poco De Amor
아티스트 소개

비록 제니퍼 로페즈(Jennifer Lopez), 마크 앤소니(Marc Anthony), 엔리케 이글레시아스(Enrique Iglesias)등이 건재했지만, 황제 리키 마틴(Ricky Martin)의 추락은 실로 충격이었다. 2000년의 그래미를 완전히 석권했던 산타나(Santana)로 인해 촉발된 라틴 팝이 서서히 지는 해로 변모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잇달았다. 확실히 그 즈음의 라틴 팝은 '젊고 신선한 피'의 수혈이 급했던 게 틀림없었다.


정확히 때에 맞춰 무대에 입성한 샤키라는 모든 걸 갖추고 있었다. 섹시한 외모와 화려한 춤 실력, 거기에 수준 이상의 음악성까지. 제1회 라틴 그래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여성 팝 보컬 퍼포먼스' 부문을 수상하며 검증 절차를 끝마친 점도 유리하게 작용했다. 영어로 제작된 본격적인 미국 시장 진출 음반 [Laundry Service](2001)는 라틴 팝의 부흥을 외치는 모든 이들의 기대에 확실히, 그리고 화끈하게 부응하며 새 시대가 도래했음을 선포했다. 300만 장 선을 가뿐히 넘었다. 그 누가 'Objection(Tango)'와 'Whenever, Wherever'의 매력적인 훅(hook)을 거부할 수 있단 말인가.


같은 콜롬비아 출신이자 [백년 동안의 고독]으로 노벨상 문학상을 받은 문호 가브리엘 마르케스는 그녀를 두고 '샤키라의 음악은 어느 누구에게도 없는 특징을 갖고 있다. 아무도 그녀처럼 노래하거나 춤출 수 없다.'라며 평했다.


물론 비판의 소지는 남아있다. 바로 라틴의 순수한 본질을 훼손했다는 점이다. 금발로 염색한 머리색부터가 음반사의 상업적 홍보 전략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낳게 한다.


그러나 인터뷰 내용들을 살펴보면 그다지 걱정할 문제는 아닌 듯. 여전히 그녀는 자신의 본향을 잊지 않는 겸손한 태도로 팬들을 대한다. 게다가 라틴의 꾸준한 세력 확장이 팝 신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왔던 주된 동인(動因)이었음을 고려한다면 그녀의 출현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 사건이었음에 분명하다.

아티스트 이미지

  • Shakira
  • Shaki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