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H.O.T.

H.O.T.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그룹
스타일
댄스
데뷔
1996년 / 전사의 후예 (폭력시대)
아티스트 소개
1996년 '전사의 후예'로 데뷔, 2001년 전격해체한 5인조 댄스그룹, H.O.T. 2001년 5월 장우혁, 이재원, 토니 안이 소속사를 옮기면서 사실상 해체된 'H.O.T.(High Five Of Teenager)'는 기획사의 철저한 스타마케팅에 의해 탄생한 그룹이다. 

데뷔 초기 '개성있는 캐릭터를 가진 10대 청소년그룹'이라는 이미지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데뷔 당시 '강타, 문희준, 이재원, 토니 안, 장우혁' 모두 고등학생으로 각각의 재능과 매력이 잘 결합되어 또래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다. 팀의 리더인 문희준은 뛰어난 재치로 팀을 이끌고, 강타는 가창력이 뛰어난 보컬로 인정받았다. 귀여운 이미지의 토니와 실력있는 춤꾼 장우혁, 어눌한 듯 유창한 말솜씨를 지닌 막내 이재원도 인기가 많다. 

H.O.T. 활동 당시 발표한 음반은 정규앨범과 라이브 앨범 등을 합쳐 모두 10장. 어느 하나 실패한 것이 없을 정도로 골고루 인기를 얻었다. 연속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1, 2집은 이들을 '아이돌 스타'로 급부상하게 한 앨범이었으며 3집은 그 동안의 댄스음악에서 벗어나 다양한 스타일을 추구하며 음악적 변신을 시도한 앨범이었다. 다분히 하드코어적이었던 4집을 거쳐 5집에서는 멤버 모두 싱어송라이터로 변신, 작사ㆍ작곡ㆍ편곡에 참여했다. 

데뷔 후 짧은 기간 안에 정상의 인기를 누린 H.O.T.는 가수로서 뿐만 아니라 하나의 고유상표로서 가치를 지니며 부가가치를 올리는데 성공하였다. 그만큼 국내의 여타 가수보다도 10대들에게 막강한 영향력을 주게 되었다. 그러나 2001년 5월, 장우혁, 이재원, 토니 안이 소속사(예전미디어)를 옮기고 강타와 문희준이 SM측과 재계약을 맺으면서 두 팀으로 나뉘어져, 사실상 H.O.T.가 해체됐다. 강타와 문희준은 각각 솔로로 컴백해 활동하고 있으며, 나머지 세 사람도 함께 그룹 'JTL'을 결성해 활동을 재개했다.

아티스트 이미지

  •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