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Santana

Santana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데뷔
1969년 / The Game Of Love (Radio Mix)
아티스트 소개

살아 있는 기타의 전설, 영혼을 연주하는 기타리스트 '산타나'


전세계 1억 만장의 앨범 판매, 1998년 록앤롤 명예의 전당 입성, 2000년 그래미 9개 부문 수상.


산타나는 멕시코 출신의 기타리스트 카를로스 산타나(Carlos Santana)에 의해 결성되고 리드된 밴드로, 리더의 출신배경이 무색하지 않게 라틴, 블루스, 락이 혼합된 사운드를 구사하며 큰 인기를 모았다.


'라틴-락'이라는 독특한 스타일을 정립하고 발전시킨 이 밴드의 공로는 분명 1990년대 미국 팝 시장을 휩쓴 라틴 음악 열풍과도 무관하지 않았고, 실제 그 현상의 가장 큰 수혜자도 산타나 자신들이었다.


1947년생인 카를로스 산타나를 주축으로, 1966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산타나 블루스 밴드(Santana Blues Band)란 이름으로 결성된 산타나는 1968년 필모어(Fillmore) 클럽의 주인장이자 공연 기획자인 빌 그레이엄(Bill Graham)에게 발탁되어 필모어 웨스트 클럽에서 데뷔무대를 갖게 된다. 그리고 그해 말에 콜럼비아(Columbia) 레코드와 계약을 맺게 되고, 1969년 우드스탁 페스티벌에서 공연한 뒤 데뷔앨범 [Santana]를 발매하였다.


1970년에는 2집 [Abraxas]가 공개되었는데, 'Oye Como Va', 'Samba Pa Ti', 그리고 플리트우드 맥(Fleetwood Mac)의 곡을 리메이크한 'Black Magic Woman' 등을 실은 이 앨범은 빌보드 1위를 차지하며 산타나의 인기를 최고조로 올려놓게 된다.


이후 당시 16세에 불과했던 천재 기타리스트 닐 숀(Neal Schon)을 보강하며 7인조로 라인업을 확대한 산타나는, 1971년 [Santana III]를 다시금 차트 1위에 올리며 전성기를 이어나갔다.


그러나 이 앨범 홍보투어 도중 밴드 내에 심각한 불화가 있었고, 밴드는 결국 잠정해체 상황으로 치닫게 된다. 1972년 산타나는 옛 멤버들 중 그렉 롤리(Gregg Rollie. 키보드/보컬), 마이크 슈리브(Mike Shrieve. 드럼), 닐 숀 등을 추스르고, 퍼커션을 포함한 나머지 파트는 새로운 멤버들로 교체한 가운데 4집 [Caravanserai]를 제작했지만 얼마 안 가 닐 숀과 그렉 롤리가 저니(Journey)라는 새 밴드를 조직하기 위해 팀을 떠났고, 이들의 자리는 또 다른 신인 연주자들로 대체되어야 했다.


이후, 발매된 산타나의 앨범들은 역시 상당한 인기를 끌었지만, 70년대 초반의 대단했던 기세에는 다소 못미치는 감이 있었다. 이런 마당에 1976년 발매된 [Amigos]는 모처럼 빌보드 10위권에 진입하며 산타나의 인기를 재확인시켰고, 수록곡 중 애절한 연주곡 'Europa'가 각별한 인기를 모았다.


또한 1979년에는 카를로스 산타나의 명의로 된 첫 솔로앨범 [Oneness: Silver Dreams Golden Realities]가 발표되었고, 이후로는 밴드 활동과 카를로스 산타나의 솔로활동이 병행되어 나가게 된다. 80년대 들어 산타나는 'Winning', 'I Love You Much Too Much' 등의 명곡들을 앞세운 앨범 [Zebop!]을 크게 히트시키며 순조로운 활동을 이어나갔다.


그러나 옛 동료 그렉 롤리와 모처럼만에 함께한 앨범 [Shango](1982) 이후 산타나는 눈에 띄게 상업성을 의식하기 시작했고, 그럴수록 대중적 인기는 오히려 조금씩 감퇴되는 양상이 나타나게 된다.


1986년에는 밴드결성 20주년을 맞아 전성기 시절의 멤버들을 대거 대동한 가운데 투어를 벌이기도 했지만, 더이상 산타나의 음악은 예전처럼 차트 상위권을 당연히 넘나들 정도의 인기를 끌지는 못했다. 1998년에 왕년의 업적을 인정받아 락큰롤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며 완전히 과거의 인물로 잊혀지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그는 뮤직비즈니스의 귀재 클라이브 데이비스(Clive Davis)가 이끌던 아리스타(Arista) 레이블로 다시금 이적했고 1999년 [Supernatural]발표, [Santana III] 이후 28년만의 빌보드 넘버원 앨범이 되었고, 수록곡 중 매치박스 트웬티(matchbox twenty)의 보컬리스트 랍 토마스(Rob Thomas)와 함께한 'Smooth'와 와이클레프 장의 조력으로 제작된 'Maria Maria'는 빌보드 넘버원 싱글이 되었다.


그 해 그래미 시상식에서 산타나의 이름은 'Album Of The Year', 'Record Of The Year' 부문을 포함한 무려 8개 부문의 수상자로 호명되었으며, 앨범의 판매고는 무려 1천만 장에 육박하였다. 전성기라던 70년대 초반에도 상상조차 하지 못했을 대성공을 50줄에 이룩해낸 산타나는, 이로써 팝 역사상 가장 화려하게 컴백한 아티스트들 중 하나가 되었다.


2002년에는 3년만의 신보인 [Shaman]이 역시 아리스타 레이블에서 공개되었고, 이 앨범은 기대대로 앨범차트 1위에 오르는 한편 미셸 브랜치(Michelle Branch)와의 듀엣곡 'The Game Of Love'를 싱글 차트 5위에 올려놓으며 산타나의 확고한 위상을 재확인시켰다.

아티스트 이미지

  • Santa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