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지평권

지평권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드라마
데뷔
1991년 / 내게 남은 이야기
아티스트 소개

한류 드라마 음악씬의 대표 작곡가, 클래식 학도 지평권

 

음악감독 지평권은 대학에서 클래식 작곡과 프렌치 혼(French Horn)을 전공하였으나 어린 시절부터 동경해 오던 가요와 팝, 크로스오버 계열의 명반들을 접하며 꾸준히 습작들을 만들던 중 1991년 동명 타이틀의 가요 데뷔 앨범을 발표하게 된다. 신대철, 박광현, 지예 등 당시 최고의 작곡/작사가 등이 참여한 이 앨범은 당시로선 드문 AOR(Adult Oriented Rock)과 절제된 팝 스타일이 결합된 수작으로 평가 받았으며 지금도 웰메이드 팝과 가요에 관심 있는 블로거와 당시를 추억하는 음악 팬들을 통해 꾸준히 회자 되고 있다. 특히 1집 앨범 수록곡 '창가의 이별'이 당시 대표적인 가요 순위 프로그램이었던 '가요톱10'의 종합 순위에 랭크되면서 대중음악인으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1집 발표 이후 가수뿐만 아니라 작곡과 편곡 능력을 인정받아 90년 중반부터는 프로듀서로서 대성기획(현 DSP), 월드뮤직, 팬엔터테인먼트 등 국내 굴지의 대형 기획사의 소속 가수들의 작곡과 편곡, 프로듀싱을 담당하며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의 곡들을 선보였다.


대중음악씬을 넘어 한류를 대표하는 드라마 음악감독이 되다.


이후 드라마 음악 작곡가로 전향하여 단순한 뉴에이지와 미디 사운드의 천편일률적인 드라마 음악계에 최초로 발라드, R&B, 힙합 등 다양한 가요 장르를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이외에도 클래식, 국악, 탱고, 보사노바에 이르는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스타일의 스코어링과 전문 연주가들로 구성된 레코딩 작업을 통해 한국 드라마 음악의 수준을 진일보 시킨 장본인으로 평가 받고 있다. 지금까지 1,500여 곡에 이르는 창작활동을 통하여 수십 여 편의 드라마 테마곡을 작업한 명실공히 한류 드라마를 대표하는 음악 감독으로 현재도 왕성한 활동 중이다.


김연아의 '오마주 투 코리아'에 이은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국악 프로젝트 '다울'


그의 이러한 음악적 행보는 가요, 드라마 장르에 그치지 않고, '서울 가요 대상'의 오프닝 무대와 동경에서 개최된 '한류 OST 콘서트', 'MBC 가곡의 밤', '한-러 수교 20주년 기념 공연', '2012년 KBS 대선 프로그램'의 주제곡 작업 등 비중 있는 음악 관련 행사와 주요 국가행사의 음악 감독 선임으로 이어져 생생한 라이브 무대의 감동을 국내외 청중들에게 전달하기도 하였다. 또한, 국악의 세계화 작업을 위해서는 오케스트라 연주를 통한 동시대 음악으로서의 지속성과 체계화된 악보 작업이 필요하다는 생각하던 중 밀레니엄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국악 크로스오버 프로젝트 '다울'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국악의 세계시장 진출에 힘쓰고 있다. '다울 프로젝트'로 만들어진 곡이 '아리랑(오마주 투 코리아)'이였는데, 마침 2010년 피겨 스테이팅 선수 김연아와 안무가인 데이빗 윌슨이 이 곡이 마음에 든다고 하여 프리스케이팅 프로그램에 사용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현재 '다울 프로젝트'는 음반제작 및 공연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준비 중이다.

아티스트 이미지

  • 지평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