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Craig David

Craig David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R&B/소울
데뷔
2000년 / Fill Me In (Album Ver.)
아티스트 소개

크레이그 데이빗(Craig David)은 2000년 가을 영국 팝 신에서 급작스레 부상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구가하기 시작했다.


크레이그 애실리 데이빗(Craig Ashley David)란 이름으로 영국 사우스햄턴(Southampton)에서 1981년 5월 5일 출생한 그는 펑키(funky) 힙합과 물 흐르듯 잔잔하게 진행되는 도회풍 R&B 스타일이 깊이 매료되어 있었고 10대에 접어들면서 작곡을 시작했다.


새 천년이 밝아오면서 급부상한 클럽 댄스 장르 가라지(garage)와 특유의 영국 R&B를 믹스하고 투 스텝(two-step)이란 리듬 트랙 운용 방식을 덧 입혀 그 나름의 독창적인 작업 방식을 완성해 냈다.


지역 라디오 방송국 [PCRS 106.5FM]에서 활동하다가 클럽 신에 발을 들이면서 영국 댄스 신에서 인기 절정을 구가하던 아트풀 도저(Artful Dodger)의 마크 힐(Mark Hill)을 만나 지속적으로 공동 작업을 수행해 나갔다. 데미지(Damage)의 'Wonderful Tonight' 싱글 B 사이드 트랙으로 담긴 'I'm Ready'가 그가 만들어 판매용 CD 앨범에 수록된 처녀작이다.


이어 휴먼 리그(Human League)의 'Human'을 리메이크 해 영국 및 유럽 클럽 신에서 엄청난 지지를 받게 되었다. 아트풀 도저와 함께 발표한 'Rewind'는 그의 인기에 쐐기를 박았다. [캐피틀(Capitol)] 라디오에 출연해 공연을 가지기도 했고 이어 그의 공식 데뷔 싱글 'Fill Me In'이 발표되어 2000년 여름 싱글 커트와 동시에 차트 1위로 데뷔하기도 했다.


그는 영국 차트 사상 최연소 No.1 싱글 보유자로 기록되었다. 이때 그의 나이 19살이었다. [와일드스타(Wildstar)] 레코드와 계약해 'Re-Rewind', '7 Days' 등을 연이어 싱글 커트 시켰고 늦가을 출시한 정규 앨범 [Born To Do It]은 지금껏 전 세계적으로 3천5백만 장 가까이 팔려나간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2001년 가을 거행된 [MOJO] 시상식에서 3관왕을 차지했지만, 반면 모두 6개 부문에서 후보에 오른 [2001 브릿 어워즈]에서는 빈 손으로 집에 돌아가야했다. 이러한 심사진과 업계 관계자의 편파성을 놓고 엘튼 존, U2, 로비 윌리엄스 등의 거물급 아티스트 또한 그에 대한 옹호론을 펼쳤다.


2001년 런던 공연 중에는 살해 협박을 받기도 했다. 2001년 여름 미국 [애틀란타(Atlanta)] 레코드와 계약해 정식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국내에도 그의 음반이 뒤늦게 라이선스 발매될 수 있었고 2001년이 낳은 최고의 신인 아티스트 가운데 한 명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2003년 2월에 발매된 신보 [Slicker Than Your Average]의 수록곡으로 스팅의 'Shape Of my Heart'를 샘플링하고 그와 함께부른 'Rise & Fall'도 많은 사랑을 받았다.

아티스트 이미지

  • Craig David
  • Craig Dav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