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양진석

양진석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발라드
데뷔
1988년 / 만나기까지
아티스트 소개

대학시절 노래그림 밴드(한동준, 지근식, 김한년)과 함께 데뷔. 당시 인디계에 화제를 불러모았다. 뮤지컬 어린왕자의 음악감독으로서 활동도 하였다. 

이후 일본 유학을 다녀온후, 1집 〈그게 바로 너였어〉 음반을 발표하여 솔로 가수로도 데뷔, MBC 사랑의 스튜디오 주제가로 오랜동안 사랑을 받았다. 동시에 〈티노 1집〉에 프로듀서로 참여하여 "Message of love"(양진석, 김장훈, 한동준, 김광진)를 발표했다. 2집 〈Summer Dream〉은 최고의 명반으로 인정받으며, 싱어송라이터 겸 프로듀서로 인정을 받았다. 이어서 MBC 일밤 러브하우스 방송시설 발표했던  2001년 3집 〈10년의 사랑〉은 고정 매니아들이 최고의 앨범으로 인정했고, 아이돌 가수들이 리메이크하기도하였다. 2008년 4집 〈Urban Lounge〉는 8년만에 발표하면서 본격 양진석밴드 활동을 시작하였다. 이어서 2011년 5집 〈장소찾기 프로젝트〉까지 발표. 5집의 타이틀곡 "가로수길"은 아이폰으로 만든 뮤직비디오로 발표해 미국 ABC 뉴스에 소개가 되기도 하였다. 

작곡가 겸 프로듀서로도 활동하여, 우정훈 2집을 프로듀싱 “사랑은 누군가”, “For Seasons of love” 등의 작곡을 하였다. “For Seasons of love”은 CICI KOREA의 주제가로 사용되어 국내 많은 해외 대사들이 이 노래로 노래 경연을 하기도 하였다. 4집과 5집 발표 후, 양진석은 각종 락 페스티벌에 초대되어 양진석밴드로서 공연을 하였고, 예술의 전당 자유소극장, 세종문화회관 M시어터 등에서 콘서트를 하였으며, 박신양과 같이 두남자의 콘서트를 열었다. 

한편, 미스터 주제가의 닉네임을 얻으며 많은 대회의 주제가를 작곡하였다. "Friends in Harmony"는 WCC(World Club Champship) 주제가로 선정되어 ESPN 방송에서 방영되었다. 또한 미 LPGA 대회를 위하여 "Beautiful For LPGA"란 곡을 헌정하였다. 이어서 최고의 보컬리스트 남윤의 “White Morning White Night”을 프로듀싱 및 작사, 작곡하여 발표를 하였다. 

2021년 6집 앨범 '반 오케스트르라(Barn Orchestra)'는 BTS, 아이유와 함께 ISM 음악평론사이트에서 선정한 2021년 10대 앨범에 선정되는 등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2년만에 7집 앨범 〈프리덤(FREEDOM)〉으로 돌아왔다. 직접 노래한 앨범으로는 5집 이후 11년만의 복귀이다. 본격 라이브 공연에서도 활동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