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김승진

김승진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전체
데뷔
1985년 / 스잔
아티스트 소개

1968년생인 김승진은 18살 고등학생이던 1985년 가요계에 데뷔한 이래 90년대에 이르기까지 성공을 이어가며 한국 10대 가수를 대표해 나갔다. 1985년 1집 앨범에서 '스잔'을 히트 시켰으며, 1987년 2집 앨범에서 '줄리엣', 1988년 3집 앨범에서 '난 그대 원하고 있어', 1989년 4집 앨범에서 '유리창에 그린 안녕'을 히트 시켰으며, 당시 인기를 발판으로 드라마 '달빛가족'에도 출연, 원폭의 상처, 교통 문제, 돈에 찌든 사회 등을 노래로 고발하는 의식 있는 대학생 가수 역을 맡으며 아이돌 가수로서의 상업적 이미지를 씻어내기도 했다.


1990년 드라마에 등장한 곡들은 [달빛가족]의 사운트랙으로 발매되었다. 하지만 1991년 '상심', '잊혀진 기억' 등을 수록한 5집 앨범이 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하면서 김승진이란 이름은 대중에게 차츰 잊혀져 갔고, 90년대 중반 재기를 노리며 6집 앨범을 제작했지만 IMF의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부딪혀 홍보 한 번 제대로 하지 못하고 다시 물 밑으로 내려갔다. 90년대 초반 일본을 오가며 일본 록 음악에 취한 김승진은 6집 앨범의 실패 이후 매니저로 자신의 활동을 구속하고 있던 아버지를 벗어나기 위해 집을 나왔고, 자신이 원하는 록 음악을 하기 위해 힘든 싸움을 벌이기 시작했다.


아버지의 재정적 지원이 끊긴 상태에서 금전의 필요를 절실히 느끼고 사업에도 손을 대었지만 모두 실패했고, 배운 게 도둑질이라고 돈을 벌기 위해 다시 일본을 오가며 신주꾸의 클럽에서 노래해서 번 돈으로 조금씩 재기를 준비해 나갔다. 모은 돈으로 노래 한, 두 곡을 녹음하고, 돈 떨어지면 다시 클럽에서 노래하고, 돈 모으면 다시 한, 두 곡 녹음하고… 이런 험난한 과정을 거쳐 김승진은 '미카엘 밴드'라는 록 밴드를 결성하여 10대의 격전장에 과감하게 도전장을 던졌다. 신동현(드럼), 차상현(베이스), 송창덕(기타)과 함께 밴드 형식을 구축한 김승진은 김준선의 곡들로 새롭게 인사했으며, 과거의 팬들은 물론 10대 어린 대중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티스트 이미지

  • 김승진
  • 김승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