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스왈로우 (Swallow)

스왈로우 (Swallow)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인디
데뷔
1998년 / 봄의 피로 (Inst.)
아티스트 소개
서울의 홍익대학교 앞에서 록 밴드 허클베리 핀의 리더로 오랫동안 활동해온 '스왈로우'

그가 밴드 허클베리 핀과 자신의 솔로 프로젝트인 스왈로우를 겸하면서 얼마나 아름답고 완성도 높은 음악을 내놓았는지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 그는 그런지와 얼터너티브 록에서 출발해 댄서블하고 중독적인 록 음악을 쏟아냈고, 스왈로우의 이름으로 때로 수수하고 자주 간절하며 항상 가슴 저미는 음악을 들려주었다. 결국 그는 자신의 음악으로 한국의 록 음악과 인디 신에서 값지고 소중한 존재가 되었다.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에서 2005년에는 스왈로우로 특별상을 수상하고, 2007년에는 스왈로우로 최고상 격인 올해의 앨범 부문과 최우수 모던 록 앨범 부문을 수상한 데 이어, 2008년에는 허클베리 핀으로 최우수 모던 록 부문을 수상한 이가 바로 이기용이다.

스왈로우의 음악은 포크와 팝을 중심으로 록이 가미된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2004년부터 2009년까지 발표한 정규 음반은 총 3장. 주로 어쿠스틱 기타와 현악기를 사용하거나 밴드 편성으로 직조한 스왈로우의 음악은 섬세하고 서정적이다. 아니, 섬세하게 서정적이어서 때로 위태로운 음악이다. 백비트를 동반해 육체성을 유지하는 록 밴드 음악과 달리 스왈로우의 음악은 백비트를 선별적으로 사용한다. 백비트보다 중시되는 것은 섬세하고 중독적인 멜로디로 창조하는 5분간의 극서정이다. 스왈로우는 자신이 써낸 탐미적인 멜로디를 스스로의 보컬과 어쿠스틱 기타, 현악기, 신디사이저 등으로 외화 하면서 자신이 추구하는 서정성을 은밀하고 끈질기게 밀어붙인다. 담담한 것 같지만 늘 격정에 차 있는 고백이 이기용의 저음으로 노래가 되는 순간, 스왈로우의 음악은 사적인 고백의 내밀함과 순간의 영롱한 아름다움이 결합된 음악으로 만개한다. 만개한 음악은 치명적인 독처럼 듣는 이들의 심장을 찌르며 들어올 때가 많다. 그래서 아찔한 스왈로우의 음악은 두 번째 음반을 거치며 잠시 해사해지고 부드러워지기도 했다. 그러나 이기용은 한순간도 자신이 일궈낸 아름다움의 영토를 떠난 적이 없다. 그는 아름다움을 쏟아내는 일로 한 생을 다해야 하는 예술가라는 운명 앞에 순응하기로 작심한 것처럼 필사적으로 아름다움을 고수해왔다.

아티스트 이미지

  • 스왈로우 (Swallow)
  • 스왈로우 (Swa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