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Camera Obscura

Camera Obscura

공유하기
활동유형
혼성/밴드
스타일
데뷔
1996년 / Writing Kodak
아티스트 소개

[멤버]

트레이시안 캠벨(Tracyanne Campbell, 보컬)

리 톰슨(Lee Thomson, 드럼)

가빈 던바(Gavin Dunbar, 베이스)

나이젤 베일리(Nigel Baillie, 퍼커션)

캐리 랜더(Carey Lander, 피아노)

케니 맥키브(Kenny McKeeve, 기타)

경력 :  1996년 그룹 결성, 2004년 존 헨더슨 탈퇴
데뷔앨범 :  2001년 1집 앨범 [Biggest Bluest Hi Fi] 

전세계적으로 5만여장의 음반 판매고를 올리면서 현재는 챔버/인디팝 씬에서 가장 중요한 자리에 위치한 밴드가 바로 카메라 옵스큐라이다. 좀 더 늦은 시기에 미국의 샌디에고에서 같은 이름의 인디락 밴드가 결성되기도 했지만 그들보다는 아무래도 지금 이야기하는 카메라 옵스큐라가 더욱 많은 사랑을 받았고, 때문에 누군가 카메라 옵스큐라를 얘기하면 아마 99퍼센트는 스코틀랜드 출신의 이 카메라 옵스큐라일 것이다.

카메라 옵스큐라는 글래스고에서 1996년 결성되었다. 올해로 결성 십주년을 맞이하는 셈인데 이들의 첫번째 정규앨범은 결성년도에 비해 상당히 늦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벨 앤 세바스찬의 멤버인 스튜어트 머독(Stuart Murdoch)의 프로듀싱 아래에서 이루어진 작업 끝에 2001년에야 첫 앨범인 [Biggest Bluest Hi-Fi]를 발표하게 되는데 싱글 커트곡인 [Eighties Fan]이 큰 히트를 거두게 되고, 이것은 BBC의 전설적인 DJ인 존 필(John Peel)의 서포팅을 받으며 스코틀랜드를 비롯한 전 영국권에 알려지게 된다.

2004년 겨울에 두번째 앨범[Underachievers Please Try Harder]을 발매하면서 본격적인 미국 공략을 시작하는데, 깔끔하고 매혹적인 멜로디와 적당한 훅을 가진 곡은 북미쪽에서 특히 인기를 끌게 된다. 이후 꾸준히 미국을 횡단하며 공연을 갖게 되는데 유럽을 비롯한 미국의 팬들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만 간다. 급기야는 워너 브라더스에서 제작한 미국의 인기 드라마 [길모어 걸스(The Gilmore Girls)]에 이들의 곡인 [Suspended From Class]가 삽입되면서 카메라 옵스큐라의 인지도는 점점 높아졌다.

 

스코틀랜드에서 공수된 사랑스런 인디팝밴드인 Camera Obscura는 어쩔 수 없이 그들의 조력자 Belle & Sebastian을 언급할 수 밖에 없다. 포크무브먼트와 챔버팝 샛길에 위치한 벨&세바스찬의 수줍어 하는 여동생같다고 할까. Camera Obscura는 우리가 익히 습관처럼 접한 소년소녀의 감수성을 노골적으로 긍정하고 클리세처럼 반복한다. 그러나 그 음들의 지향하는 숯기없음과, 현이 살포시 우리의 어깨에 기댈때, 그 지당한 음들의 소곤거림이 위무가 될 수 있음을 넌지시 일깨워 준다.

아티스트 이미지

  • Camera Obscura
  • Camera Obscu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