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H1-KEY (하이키)

H1-KEY (하이키)

공유하기
활동유형
여성/그룹
스타일
댄스
데뷔
2022년 / ATHLETIC GIRL
아티스트 소개
H1-KEY : 당당하고 건강한 아름다움

H1-KEY는 SEOI, RIINA, HWISEO, YEL로 구성된 GLG 소속의 4인조 걸그룹이다. 

H1-KEY는 슬랭 'high-key'에서 착안한 팀명으로, 당당하고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향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H1-KEY 팀의 정체성은 겉으로 보여지는 외면의 아름다움을 넘어 내면의 아름다움과 힘을 키우자는 긍정적인 메시지. 그리고 언제나 가슴에 울림을 주는 좋은 음악으로 귀결된다.

하이키는 데뷔 초부터 지금까지 ‘건강함’을 주제로 높은 퀄리티의 앨범을 꾸준히 발매하고 있다. 2022년 [Athletic Girl], [RUN] 앨범을 발매하며 운동을 주제로 한 스포티한 컨셉을 선보였다. 한편 2023년부터는 [Rose Blossom]과 [Seoul Dreaming] 앨범을 통해 내면의 건강함에 초점을 맞춘 음악을 선보였다.

2023년 새해가 밝고 얼마 지나지 않은 1월 5일 발매된 하이키의 첫 번째 미니앨범 [Rose Blossom]의 타이틀곡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는 한국과 글로벌 모두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 발매 직후에는 차트에 들어가지 못하였으나, 꾸준히 노래가 좋다는 입소문을 타더니 기어이 벅스차트 1위에 오르며 ‘중소의 기적’으로 불리는 등 큰 화제를 낳았다. 2023년 2월과 3월에는 걸그룹 브랜드평판에서 뉴진스, 블랙핑크에 이어 두 달 연속 3위에 랭크됐다. 최종적으로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는 2023년 연간 스트리밍 차트에서 지니뮤직 16위, 멜론 37위를 기록하는 등 고무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중국에서의 성과도 눈에 띈다. 중국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QQ 뮤직 케이팝 차트 3위에 올랐으며, 왕이뮤직이 선정한 2023년도 1분기 가장 인기 있는 케이팝 앨범에 이름을 올렸다.

휘서와 리이나는 2023년 6월 Mnet 서바이벌 프로그램 ‘퀸덤 퍼즐’에 출연하여 매력적인 음색과 무대 매너로 전세계 팬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특히 휘서는 뛰어난 가창력과 카리스마 있는 무대로 퀸덤퍼즐 최종 우승의 영예를 차지하며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였다. 프로그램 초반에는 글로벌 투표에서 최하위권에 머물렀지만 매 무대마다 휘서는 자신의 끼와 실력을 가감 없이 증명하며, 최종 1위의 영광을 차지하였기에 더욱 드라마틱하고 값진 성과였다.
하이키는 기세를 연달아 2023년 8월 [Seoul Dreaming] 앨범을 발매하며 ‘SEOUL’과 ‘불빛을 꺼뜨리지 마’ 더블타이틀 곡으로 활동하였다. 기존의 수배가 넘는 CD 초동 판매량을 기록하며 자체 최고기록을 경신하였으며, 데뷔 후 처음으로 음악방송 1위 트로피를 거머쥐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얻었다. 또한 Z세대 인기의 척도로 알려진 국내 대학교 축제 무대에 2023년 연간 가장 많은 초청을 받은 걸그룹으로 집계되며 그 인기를 실감케 했다.

한편 2024년 1월 하이키는 새로운 프로젝트인 'H1-KEYnote(하이키노트)'의 공식 출범을 알렸다. 'H1-KEYnote'는 '하이키'와 'Keynote'의 합성어로, 하이키 음악의 기조이자 그룹이 가진 '좋은 음악'이라는 정체성에서 출발한 프로젝트이다. 하이키만이 보여줄 수 있는 이야기들에 중점을 두고 음악에 집중,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를 담은 곡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아티스트 이미지

  • H1-KEY (하이키)
  • H1-KEY (하이키)
  • H1-KEY (하이키)
  • H1-KEY (하이키)
  • H1-KEY (하이키)
  • H1-KEY (하이키)
  • H1-KEY (하이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