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Thank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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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이 (Toy)

앨범유형
정규앨범 , 전체 / 가요
발매일
2007.11.29
앨범소개

토이 (Toy), 여섯 번째 앨범 “Thank You”
  
-유희열의 길고 긴 여행, 수집, 시도 끝에 발견한 음악적 도약.
-6년 6개월의 시간과 맞바꾼 토이 사운드의 집대성.


토이의 새 앨범은 유희열이 어떠한 아티스트, 프로듀서보다도 다양한 소리와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대중 음악가로의 자질을 보여주는 결과물이기도 하다. 넓게는 수년간 미국, 일본, 한국을 오가며 새로운 환경에서 작업하고자 노력을 기울였고, 가깝게는 한국 대중음악 씬 전반을 수시로 모니터하며 흐름에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였다. 정작 본인 스스로는 ‘나는 음악계의 숨겨진 스토커’라고 농담을 내뱉지만, 실제로 유희열은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가수들은 물론 소위 홍대(인디)씬으로 불리는 아티스트들과 해외의 트렌디한 사운드들까지도 꼼꼼히 체크하며 자극을 받고 있을 만큼 다양한 음악적 스펙트럼을 견지하였다. ‘디제이 소울스케이프나 페퍼톤스 보다 더 잘 만들어낼 자신이 없어 진행되던 어떤 곡을 포기했다’, ‘좀 더 새로운 음악을 접하고 싶어 라디오 진행(올 댓 뮤직)을 자처했다’는 얘기들은 우리가 유희열을 단순한 히트곡 작곡자가 아닌 음악가이자 아티스트로 여겨지게 하는 작은 예이기도 하다.


80분의 러닝 타임을 자랑했던 전작에 이어 또 다시 73분을 넘어서는 광대한 구성의 토이 새 앨범은 여전히 ‘프로듀서와 객원보컬’이라는 분업화된 공식을 철저히 추구하고 있다. (우리에게 이미 익숙한) 유려한 코드 진행을 앞세운 토이 스타일의 발라드를 중심으로 4집부터 큰 관심을 보였던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담고 있으며, 일부 곡들에서는 그의 영원한 음악적 동경인 팻 메스니, 엔니오 모리꼬네, 사카모토 류이치, 카를로스 조빔의 감성을 빌려온 듯한 재즈, 브라질리언, 영화 음악에 대한 무한한 관심이 담고 있다. 이러한 정형적인 구성에도 불구하고 토이의 6집은 과거의 그것들과 분명 다른 질감, 심화된 접근법으로 차별된다. 본인 스스로는 처음 계획과는 달리 파격적인 측면보다 보수적인 성향이 더 부각된 결과물이라고 했지만, 앨범 전편에 걸쳐 뻔하지 않은 소재와 경향을 담기 위한 수고를 충분히 엿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