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내가 지금껏

내가 지금껏

공유하기

임현정

앨범유형
싱글/EP , 블루스/포크 / 가요
발매일
2018.09.12
앨범소개
전인권과 허성욱에 대한 오마쥬라고 표현해야 할까.

‘내가 지금껏’은 들국화에 허성욱이 함께했던 시절의 사운드를 추억하게 한다. 들국화 특히 전인권의 영향을 받은 임현정은 들국화와 비틀즈의 사운드를 이 곡에서 표현하고 싶었던 모양이다. 

2집 ‘가위손’까지는 본인이 좋아하는 혹은 좋아했던 뮤지션들의 사운드를 재현해 보고 싶었던 것 같다.

1집을 마무리하고 본인이 2집 작업을 진행하게 되기까지 지금 돌아보면 길지는 않은 시간이지만 20대의 임현정에게는 길고 힘겨웠던 시간이었던 모양이다. 여러 과정과 시간을 지나 지금 이 노래를 다시 들었을 때의 임현정은 전인권 선배님과 이 노래를 다시 부르고 싶다고 생각했고 전인권 선배도 무조건적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약속해주어 함께 협업으로 리메이크 싱글을 발매할 수 있게 되었다. 

수익금 전액은 서울대학병원 도서관 건립 기금으로 1년간 수익금 전액이 기부됨을 두 선후배는 기분 좋게 약속했다. 한국음악사에 20년차의 선후배가 이렇게 끈끈했던 예는 그리 흔치 않다. 삶의 숱한 고비를 경험한 전인권님의 넓은 포용력과 임현정의 무조건적인 전인권 선배에 대한 존경심이 함께해 결실을 만들었다.

원곡은 허성욱씨에 대한 회상으로 피아노 터치가 굉장히 강하지만 나원주씨의 피아노 연주로 따듯하고 포근하다. 원곡에 비해 더 따듯하고 친근한 사운드이지만 명불허전 전인권님의 카리스마와 깊이 있는 보컬이 더해지고 원작자 임현정이 함께 노래하여 노래는 더욱 풍성해졌다. 가사 중 ‘살아가는 나의 길이 담겨있는 노래를 부르고 싶다’는 그들의 바램은 노래를 통해 진정 그들이 살아온 길이 느껴지게 한다. (순수하게 음악을 향해 달려온 그들의 삶과 삶을 대하는 두 뮤지션의 마음가짐) 

새롭고 신선하며 이 우정 어린 조합은 현 대중음악에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 아닌가 한다. 또 전인권 임현정뿐만 아니라 재주소년 박경환, 31세 싱어송라이터 ‘빛이 모여드는 곳’의 임현정도 코러스에 함께하며 우정을 보인다. 처음 밴드형식으로 녹음해 본다는 임현정은 평소 함께 신뢰하며 오랫동안 음악 작업을 함께 해온 민재현, 신석철, 임헌일, 이성렬(Guitar), 나원주 등이 함께 녹음에 참여했고 따뜻하고 아름다운 밴드사운드의 곡으로 ‘내가 지금껏’을 재탄생 시켰다. 

간주 후주의 바이올린과 플룻 소리가 원곡 보다 더 풍성하고 어쿠스틱한 사운드로 감성에 더 가까이 다가간다. 들을수록 함께 흥얼거리게 되고 마음이 따듯해지는 노래이다.

전주 간주 후주에 바로크 시대 음악가 요한 파헬벨의 캐논을 인용한 것이 매우 인상적이다. 

[Credit]

Vocal : 임현정, 전인권 
Executive Producer : 임현정 (for 감성공동체 물고기자리) 
Produced by : 임현정 
Written by : 임현정 
Arranged by : 임현정 (전주, 간주, 후주 에서 Johann Pachelbel 의 Canon 인용)
Art Director : 김소다, 임현정 
Sound Director : 임현정, 민재현, 정모연 
Drums : 신석철 
Bass : 민재현 
A.Piano : 나원주 
A.Guitar : 이성렬 
E.Guitar : 임헌일,이성렬 
Solo Violin : 신은경 
Flute : 김은미 
Chorus : 임현정, 임성욱, 전인권, 임현정(‘빛이모여드는곳에’-88년생), 박경환(재주소년), 민재현, 나원주, 신석철, 신윤철, 이한주(불독맨션), 황수정. 김희원
 
A&R Director : 민재현, 자칼
A&R : 박영규, 박송아, 황수정 (for KG컴퍼니) 
Recording Studio : StudioVibe 
Recording Engineer : 정모연
Mixing Studio : StudioT
Mixing Engineer : 오성근
Mastering Engineer : 도정회 (for SoundMax)
 
Public Relation : 박송아, 황수정 (for KG컴퍼니)
Promotion Manager : 천민규
 
Photographer : 이경진 (for TheLordStudio) 
Graphic Designer : 진혜영
 
Hair Stylist : 임철우 원장 (for AuraBeauty)  
MakeUp Artist : 김지영 부원장(for AuraBeau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