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시월애

시월애

공유하기

T.P RETRO (타디스 프로젝트舊)

앨범유형
싱글/EP , 인디 / 가요
발매일
2019.05.08
앨범소개
T.P RETRO 의 네 번째 디지털 싱글 [시월애 : Autumn Song]

T.P RETRO 가 "하염없이" 발매 이후 1년만에 네 번째 디지털 싱글 "시월애"로 돌아왔다.
이번 곡은 그가 지금까지 냈던 장조 곡들과는 다른 단조의 미디엄 템포 곡으로, 클래식 음악인 차이코프스키의 '사계' 중 '10월, 가을의 노래'에 영감을 얻어 샘플링 하여 만든 곡이다.

시월애는 '시간을 초월한 사랑'이라는 의미로, 동명의 영화를 포함한 여러 타임슬립 영화들에서 가사에 대한 영감을 얻었다. "시월애" 라는 이름에는 샘플링 원곡의 제목으로도 알 수 있는 배경인 '10월' 의 사랑이라는 중의적인 의미도 담겨 있으며, 가삿말에서는 이별을 향해 가는 사랑을 '반대로 흘러가는 서로의 시간' 에 비유하였다. 옛 시대에 태어난 클래식 음악을 샘플링 기법을 사용하여 이 곡을 통해 현대의 곡으로 부활시켜 시간을 초월했다는 의미도 갖는다.

'술이 너보다 낫더라', '헤어지면 생각나는 노래' 로 유명한 실력파 보컬 그룹 "6 to 8" 이 객원보컬로 참여하여 감정선을 폭발시켰으며, 성시경 '그런걸까', EXO 'Stay', 동방신기 'Circle(동행)' 등 유명 아티스트들의 곡에도 여러 번 참여한 작사가 이지혜가 참여하여 곡의 완성도를 높였다.

"시월애"는 지나간 시절을 음악을 통해 그리워하는 이들에게는 향수를,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는 새로운 추억을 담을 수 있는 곡으로 'T.P RETRO(Time Machine Project Retro)' 라는 이름의 의미에 가장 부합하는, 타임머신 같은 노래라 생각한다.

[STAFF]
vocal 6 to 8
composed by 최현석, 남승호
lyrics by 이지혜
arranged by 최현석, 임정규
piano 이현기 drum 임정규 guitar 박성범 bass 임정규 
string 이현기 synth 더필름 chorus 소울맨
recording 정호진 @soundpool 
mixed by 노양수 @시애틀뮤직 Studio
mastered by 최효영 @SUONO
artwork 최현석
produced by 최현석
co-produced by 더필름, 두번째 별 for 시애틀뮤직
Distributed by 워너뮤직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