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정보

산세가

산세가

공유하기

파르베

앨범유형
싱글/EP , 국악 / 가요
발매일
2021.11.24
앨범소개
아트그룹 "파르베", 〈대목 발굴 프로젝트, Vol. 2 [산세가]〉

파르베는 소리꾼 신형식, 이정화를 중심으로 연주자 겸 음악감독/베이스 이용규, 키보드 김승찬, 드럼 박윤호 와 미술감독 유호상, 배우 박희원으로 이루어진 종합예술그룹이다.

2019년도에 결성된 파르베는 경기문화재단 & 시흥 갯골생태공원 소금창고 기획 공연 [눈꽃, 바다에 피다]로 관객들과의 소통을 시작해 [신나는 예술여행], [청춘마이크] 사업의 공연 단체로 선정, [돈의문박물관마을], [북촌한옥마을], [신도림오페라하우스], [누림아트홀] 등에서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였다.

파르베는 두 남녀 소리꾼을 중심으로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거나 소외됐던 판소리의 '대목'들을 알리는 대목 발굴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이를 통해 파르베의 음악색을 입힌 진주같은 대목들을 대중들에게 소개하고자 한다.

첫 발굴프로젝트는 판소리 "춘향가"이다.
춘향가는 단오 날 남원 광한루에서 우연히 만난 퇴기 월매딸 춘향과 남원 부사 아들 이몽룡의 신분을 뛰어넘은 사랑 노래다.

그 중 [산세가]는 춘향가의 ‘산세타령’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곡으로 자진모리 장단과 서사의 주요 요소들을 기승전결에 맞게 분해, 80년대 신스팝/뉴로맨틱스를 바탕으로 소리꾼의 솔로와 연주자들의 합창을 쌓아가며 풍성한 사운드를 만들어 냈다.

파르베는 춘향가의 다양한 대목을 발굴하며 이를 통해 청춘들의 '사랑', '이별', '기쁨과 슬픔', '즐거움과 분노' 등의 다양한 감정을 노래 할 예정이다.

1. [방자가블루스]
몽룡은 광한루 앞 시냇가 버들 숲에서 그네 뛰던 춘향이를 보고 한눈에 반해 방자를 시켜 춘향을 데려오라 이른다. “도련님이 까라면 까야지, 근디 무슨 수로 춘향이를 데려온담?”

2. [산세가]
방자는 몽룡의 명을 받아 그네 타는 춘향을 데리러 가지만 같이 가잔 허락 대신에 욕만 한바가지 들었을 뿐이다.

이에 방자는 묘수가 떠올랐다. 곧이어 '산세에 따라 사람이 나는 법'이라며 전국 팔도 산세의 기운을 요목조목 일러주며 이몽룡의 집안 내력을 자랑하기 시작한다.


■ 크레딧

Executive Produced by 파르베
Music Produced by 이용규

1. [방자가 블루스]
작사 - 박희원
작곡 - 김승찬
편곡 - 김승찬

연기 - 박희원
Piano - 김승찬

2. [산세가]
작사 - 작자미상
작곡 - 이용규, 작자미상
편곡 - 이용규

Vocal (소리)- 신형식, 이정화
Choir - 신형식, 이정화, 유호상, 이용규, 박희원, 박윤호, 김승찬
Bass, Drum, Percussion, Synth, FX 이용규
Piano, EP - 김승찬
E.Guitar, A.Guitar 강우림

Recorded by 김태호 at Groove N Balance Studio
Mixed by 김태호 Groove N Balance Studio
Mastered by IL @ Rollin Knobs Studio
Album art by 유호상
Music Video by 유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