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이소라

이소라

공유하기
활동유형
여성/솔로
스타일
발라드
데뷔
1993년 / 난 행복해
아티스트 소개

1993년 국내에선 찾아보기 힘들었던 재즈 보컬 그룹(5인조)인 '낯선 사람들'에서 보컬활동으로 음악생활을 시작한 이소라.


당시만 해도 낯선 장르 탓에 뛰어난 음악성에도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낯선 사람들'의 활동에서의 이소라를 알고 있는 이는 별로 없다. 이런 그녀가 대중들에게 처음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김현철을 만나면서부터. 함께 참여한 영화의 음악 중, 동명 주제곡을 듀엣으로 부르고 나서부터이다.

 

김현철의 세련된 곡과 이소라의 독특한 음색은 영화의 흥행과 함께 사람들의 기억에 남게 되면서 서서히 팬들에게 조금씩 다가가게 된다. 이후, 1995년 자신의 첫 독집 앨범인 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가수생활에 박차를 가한다.


김현철, 조규찬, 고찬용 등의 뮤지션이 만든 곡에, 자신과 장필순의 작사가 곁들어진 이 음반은 당시 댄스음악 일변도인 가요계에 신선함 바람을 불러일으키며 40만장이라는 판매고를 올리며 히트한다.


수록곡 중에 특히 "난 행복해"의 폭발적 인기는 신인 여가수 이소라를 특별한 가수로 성장시킨다. 절제되면서도 애절한 그녀의 목소리는 차츰차츰 팬들에게 익숙해져 가기 시작한다.


이후 라디오 방송과 라이브 무대를 통해 자신의 팬층을 확산해 가고 있던 이소라는 1년 여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1996년, 1집에서 함께 했던 뮤지선에 김동률까지 포함해 자신의 이미지를 더욱 두텁게 쌓은 2집 을 발표한다. 이 중에서 자신이 직접 작사와 프로듀서를 한 타이틀 곡 "기억해줘"가 1집의 히트곡 "난 행복해" 못지않은 인기를 끌었고, 경쾌한 소품, "청혼"이 인기를 끌게 되면서 자신의 입지를 확실히 굳힌다.


1998년, 몇 년 동안 맡아오고 있는 '이소라의 프로포즈'와 DJ활동을 제외한 일체의 활동을 접으면서 3집 앨범을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데 그 동안 자신의 음악과는 다른 장르였던 '락'에 도전하는 변신을 꾀한다. 음반의 전체적인 컨셉을 '분노'로 정하고 발표한 앨범 '슬픔과 분노에 관한'이 바로 그것. 슬픔을 표현한 부분에선 자신의 장기인 재즈 풍 발라드를 이어가면서도 분노에 관한 부분에선 폭발적인 가창력과 파워를 보여주는 것으로 자신의 이미지에 변화를 꾀했던 것.


이중 특히 락은 '분노'의 테마 속에 들어있는 곡들로 그룹 '부활'의 김태원과 '시나위'의 신대철, 그리고 조규찬이 작곡에 참여해 전체적으로 무리 없이 안정감이 있다는 평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이런 평단의 평가와는 달리 이전 앨범에 비해서는 저조함을 보인다.


이후 2000년말, 긴 공백기를 거쳐 내놓은 4집 '꽃'은 다시 김현철과 손잡고 작업해서 초기의 이소라 색채로 회귀한다. 떠오르는 신인 박효신과 듀엣으로 부른 "It's Gonna Be Rolling"은 박효신의 매력이 이소라의 음색과 섞이면서 돋보이는 곡. 대체적으로 큰 굴곡없이 자신의 매력에 크지 않은 변화를 보이며 자신의 색깔을 더욱 한층 심화시키며 인기를 이어오고 있다.


외모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독특한 색채를 이어가며, 음악성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이소라는 그녀의 독특한 음색만큼이나 90년대에 특히 기억될 여성가수 중 하나다.

아티스트 이미지

  • 이소라
  • 이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