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Gwen Stefani

Gwen Stefani

공유하기
활동유형
여성/솔로
스타일
캐롤
데뷔
1986년 / What You Waiting For?
아티스트 소개
69년생의 그웬 스테파니(Gwen Stefani)는 캘리포니아 풀러튼 출신으로 그녀의 오빠 에릭 스테파니(Eric Stefani)와 함께 로스앤젤레스의 스카 부흥 운동에 힘입어 씨잉 휘시본(Seeing Fishbone), 언터처블스(the Untouchables)같은 밴드에서 활동을 했다.

얼마 후 에릭은 그녀에게 존 스펜스(John Spence)라는 친구를 소개했고, 그웬은 스펜스와 함께 밴드에서 보컬을 담당하였다. 하지만 1987년 스펜스가 자살을 하고 밴드의 앞날이 불안해지는 시기를 맞이하지만 이는 밴드의 결속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져 훗날 슈퍼 밴드 노 다웃(No Doubt)으로 성장을 하게 된다.
지역 내 클럽을 통해 인지도를 높여간 노 다웃은 1991년 인터스코프 레이블과 계약을 맺으나 데뷔 앨범을 발매하는 것 이외에는 레이블에서 거의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된다. 거의 자비를 들여 제작한 1994년 작 [Beacon Street Collection]을 발매하게 된다.

하지만 밴드의 상황은 그리 좋은 것만은 아니었다. 그웬의 오빠 에릭은 밴드를 탈퇴하고 심슨 가족 애니메이션 제작팀에 들어갔고, 그웬은 연인과의 결별을 맞이 한다. 이 당시 그웬은 그녀의 상심과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는 곡들을 많이 만드는데 그것들은 노 다웃의 3집 [Tragic Kingdom]으로 드러나게 된다.'Just a Girl', 'Spiderwebs', 'Don't Speak' 등 연속해서 히트 싱글이 터지며, 3집은 빌보드 1위, 그래미 시상식에서 두 부문에 노미네이트된다. 하지만 언론은 밴드로서 노 다웃을 집중하기 보다는 그녀에게 집중하게 되고 이런 사실들은 밴드 내에서도 위화감을 형성한다.
이런 상황은 2000년 [Return Of Saturn] 그리고 이듬해 [Rock Steady]를 발표할 때까지도 계속되게 된다. 시간이 지날 수 록 그녀는 밴드 외적인 활동에 집중하는데 일렉트로니카 뮤지션 모비(Moby)의Southside와 래퍼 이브(Eve)의Let Me Blow Your Mind에 그녕의 목소리를 담은 싱글을 발매하게 된다.[Rock Steady] 이후, 노 다웃은 휴식에 들어갔고, 그웬은 자신의 솔로 앨범 제작에 들어가게 된다.

그녀는 솔로 앨범을 통해 밴드 시절과는 다른 음악 세계를 들려주는데 가볍게 시작한 그녀의 솔로 작업은 일이 벌어지자 거대한 프로젝트로 커지게 된다. 그녀의 오랜 친구이자 히트곡 작곡자인 린다 페리(Linda Perry)의 참여를 비롯 닥터 드레(Dr. Dre), 넵튠즈( the Neptunes), 달라스 오스틴(Dallas Austin), 안드레 3000(Andre 3000)등 쟁쟁한 이름들을 앨범에서 발견하게 된다. 세련된 댄스 음악을 담은 그녀의 첫 솔로 앨범에서 2004년 9월 싱글 커트된 전염성 강한 댄스 싱글 'What You Waiting For?'가 공개되고 MTV를 지배했다. 그녀의 첫 솔로 앨범 [Love. Angel. Music. Baby]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고 그녀는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의 영화와 자신만의 의류 메이커인 L. A. M. B를 패션계에 소개, 다방면에 재능을 과시하게 된다. 24시간이 모자를 만큼 바쁜 나날을 보내던 그녀는 2006년 그녀의 두 번째 솔로 앨범 [The Sweet Escape]를 실황 DVD [Harajuku Lovers Live]와 같은 날에 발매되었다.평범한 하루를 살아가던 소녀는 오빠의 소개로 알게 된 스카(Ska) 음악의 매력에 깊게 맛을 들이게 된다. 결국 스카 음악에 빠져 있던 그녀는 자신의 놀라운 음악적 재능을 깨닫게 되고, 그 능력을 십분 발휘 수백만 장의 앨범을 판매하는 아티스트 겸 영화, 패션에서 마돈나의 버금가는 영향력을 자랑하는 존재가 된다.

아티스트 이미지

  • Gwen Stefani
  • Gwen Stefa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