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Oasis

Oasis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밴드
스타일
데뷔
1994년 / Supersonic
아티스트 소개
브릿팝을 영원히 대표할 이름 'Oasis (오아시스)'

오아시스는 '90년대 영국이 배출한 최고의 스타로 본래 학교 친구였던 리엄 갤러거(Liam Gallagher)와 폴 '본헤드' 아더스(Paul "Bonehead" Arthurs), 폴 맥기건(Paul McGuigan) 그리고 토니 맥캐롤(Tony McCaroll)로 결성되었고 처음에는 오아시스라는 이름이 아닌 다른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었지만 몇 년이 지난 후 인스파이럴 카페츠(Inspiral Carpets)의 로디 겸 기타 테크니션이던 리엄의 형 노엘 갤러거(Noel Gallagher)가 맨체스터로 돌아와 동생이 밴드를 결성한 걸 보고는 자기가 모든 곡을 쓰고 밴드의 모든 결정사항을 컨트롤한다는 데에 동의한다면 밴드에 가입하겠다고 자신만만한 의사를 밝혔고 다른 멤버들이 거기에 동의함으로써 새로운 이름 오아시스(Oasis) 아래 새출발을 하게 되었다.

작은 클럽에서 공연을 하던 그들은 유명한 인디 레이블레코드의 사장인 알란 맥기(Alan McGee)에게 데모를 들어보도록 강요했는데 결과적으로 맥기가 그들의 사운드를 마음에 들어했으므로 그들은 과 계약을 맺게 된다. 그리고 첫 싱글로 발표한 것이 'Supersonic'. '94년 봄에 발표된 이 곡은 좋은 평와 함께 차트 상위권에 바로 진입했고, 'I'd Like to Teach the World to Sing'에서 멜로디를 빌려온 'Shakermaker'가 그 뒤를 이어 히트 대열에 진입했다.

무엇보다도 데뷔앨범이 발매되기 얼마 전에 발표된 싱글 'Live Forever'가 영국에서 크게 히트를 했는데 이 곡은 인디 차트 뿐 아니라 메인스트림 히트라고 할만큼 인기가 대단했다. 그 여세를 몰아 발매된 데뷔 앨범 [Definitely Maybe]는 영국 역사상 가장 빨리 팔려나간 앨범이 되었고 넘버 원을 기록했다. 속속 발표된 싱글들은 모두 차트 상위에 랭크되었고 오아시스의 팬은 점점 늘어만 갔다.

그런 한편 그룹 내부의 긴장은 점점 표면화되어갔는데 형제인 리엄과 노엘은 그들이 언제나 다툰다는 이유로 함께 인터뷰하는 것을 거절했고 노엘 갤러거는 미국 투어의 말엽에 잠시 밴드를 떠나기까지 했다. 물론 그는 곧 밴드와 재결합했고 다시 영국으로 돌아왔다. 'Supersonic'이 미국에서 앨범 차트와 모던 록 차트에 올랐고 앨범에 실리지 않았던 우아한 싱글 'Whatever'가 크리스마스 시즌에 차트를 정복했다. '95년이 시작되면서 그들은 싱글 'Live Forever'의 홍보를 중심으로 미국 상륙에 좀 더 주의를 기울였는데 그 곡은 MTV에서 크게 히트했고 그 결과 앨범 록 차트와 모던 록 차트 그리고 라디오 방송에서도 선전해주었다.

그리고 앨범 [Definitely Maybe]는 미국에서 골드를 기록했고 매진된 미국 투어에서 영국으로 돌아온 그들은 새 싱글 'Some Might Say' 녹음에 들어갔다. 이 싱글이 발매되기 직전 토니 매캐롤이 팀을 떠났고 그의 빈자리를 알란 화이트(Alan White)가 대신했다. 'Some Might Say'는 발매되자마자 차트 톱에 진입했고 거기에 고무되어 이전에 발매된 싱글들까지 인디 차트에 재진입 한다.

오아시스의 두 번째 앨범 [(What's the Story) Morning Glory?]는 '95년 가을에 발매되었다. 발매되자마자 영국 차트 1위에 올랐던 것은 물론이었다. 96년 이 앨범은 영국사에서 두 번째로 가장 많이 팔린 앨범이 되었다. 싱글 'Wonderwall'의 선전으로 이 앨범이 미국 톱 텐에 오르면서 오아시스는 브릿 팝 밴드들 중 유일하게 미국 진출에 성공한 밴드가 되었으며 영국 국민 밴드에서 국제적 '현상'으로 발전했다.

아티스트 이미지

  • Oa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