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New Kids On The Block

New Kids On The Block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그룹
스타일
데뷔
1986년 / Didn't I (Blow Your Mind This Time) (Album Ver.)
아티스트 소개

Brief History Of the New Kids On The Block


'백인 남성 5인조'라는, 보이 밴드의 트렌드를 정착시킨 미국 매사추세츠주 출신 NKOTB를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이름이 바로 모리스 스타(Maurice Starr)라는 프로듀서 겸 작곡가다.


NKOTB가 트렌드를 형성했다는 것은 단순히 춤 잘 추고 노래 좀 하는 '잘 생긴 백인 남자 다섯 명'이라는 구성이 아니라, 철저하게 의도적으로 기획된 '작품'으로 보이 밴드를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물론 그 이전에도 기획에 의해 키워진 밴드들이 있긴 했었지만 NKOTB는 훨씬 더 치밀한 계획 아래 만들어진 밴드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기획자가 바로 모리스 스타였다.


모리스 스타는 이미 NKOTB의 등장 2년 전인 1983년에 같은 보스턴 출신의 흑인 소년 다섯 명으로 구성된 아이들(idol) 밴드 뉴 에디션을 데뷔시켜 대성공을 거둔 바 있는데(뛰어난 노래 실력을 갖춘 이 멤버들 중에는 알려진 대로 휘트니 휴스턴의 남편으로 유명한 바비 브라운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가 음악 시장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백인들을 겨냥해 구상한 것이 바로 NKOTB였다.


그리고 그의 의도대로 NKOTB는 상업적인 면에서 뉴 에디션를 훨씬 능가하는 성적을 거둬들였다. 1985년, 모리스 스타는 조 매킨타이어(Joe McIntyre;1972), 조단 나이트(Jordan Knight;1970)와 조나단 나이트(Jonathan Knight;1968) 형제, 대니 우드(Danny Wood;1969), 도니 월버그(Donnie Wahlberg;1969) 등 다섯 명의 10대 소년들을 규합한 뒤 조련을 거쳐 이듬해인 1986년 데뷔작 "New Kids On The Block"을 발매한다.


하지만 팝과 랩이 뒤섞인 이 음반은 처음 발매 당시 큰 주목을 얻지는 못했고, 이들이 스타덤에 오르게 되는 것은 2집 "Hangin' Tough"(1988)의 대성공으로 인해서였다. 그 해 여름 싱글 'Please Don't Go Girl'이 빌보드 팝 싱글 차트 톱 텐에 진입하며 대박 조짐을 보이더니 'You Got It(The Right Stuff)'(3위), 이들의 첫 차트 넘버 원 싱글인 발라드 'I'll Be Loving You(Forever)', 두번째 넘버 원 곡 'Hangin' Tough', 'Cover Girl(2위)' 등 다섯장의 톱 텐 히트곡이 줄줄이 터져나왔다.


앨범 "Hangin' Tough", 그리고 싱글 'Hangin' Tough'는 빌보드 앨범과 싱글 차트에서 동시에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미국 내 판매고 800만 장이라는 기록도 대단하지만 앨범 차트에 무려 132주 간이나 머무는 스테디 셀러로 기록되기도 했다. 2집 "Hangin' Tough"의 성공은 데뷔작 "New Kids On The Block"의 재발매로 이어져 이 역시 300만 장(이하 미국 내 판매량 기준)이 넘는 판매고를 기록했고 싱글 커트된 'Didn't I Blow Your Mind'도 차트 톱 텐(8위)에 오르게 된다.


크리스마스 앨범 "Merry, Merry Christmas"(1989)에서 'This One's For The Children'(7위)을 히트시켰고, 또 다시 앨범 차트 정상을 차지하며 300만 장이 팔린 3집 "Step By Step"(1990)에서는 'Step By Step'(1위), 'Tonight'(7위)이 히트했다.


폭발적인 인기의 여세를 몰아 발매된 히트곡 리믹스 앨범 "No More Games"(1990) 역시 100만 장을 돌파했다. 하지만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기만 하던 이들의 인기도 1990년대로 접어들며 고비를 맞게 된다. 가장 큰 이유는 역시 팝 음악계의 달라진 흐름. 록 음악의 상업화에 반기를 든 얼터너티브는 거대한 파장을 일으키며 팝 시장을 집어삼켰다.


게다가 롱런 하기 힘든 보이 밴드의 숙명은 이들의 경우에도 예외는 아니어서 더 이상 밴드 활동을 하는 데는 힘이 부쳐보였다. 물론 불미스런 사고가 터졌던 우리나라의 경우에서도 볼 수 있듯이 여전히 이들을 필요로 하는 소녀 팬들은 존재했지만, 이들은 과감히 4집 "Face The Music"을 끝으로 해체의 길을 택했다.

아티스트 이미지

  • New Kids On The B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