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엑스틴 (X-Teen)

엑스틴 (X-Teen)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그룹
스타일
랩/힙합
데뷔
1997년 / 반전
아티스트 소개

데뷔당시 댄스음악에 힙합이란 장르를 접목하여 큰 인기를 끌었던 그룹들은 많았지만 엑스틴은 전문 래퍼들로 구성되어 100% 힙합곡으로 정식 음반을 발표한 대한민국 최초의 리얼힙합 그룹이었다. 그들은 음반 발표후 활발한 활동을 통해 열악한 국내 환경속에서도 댄스라는 장르에 묶여있던 힙합을 독립적으로 분리시키고 대중들에게 각인시키기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였으며, '1999 대한민국'이란 한국 최초의 힙합컴필레이션 음반의 탄생과 제작과정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하면서 마침내 매니아층을 넘어 대중들에게까지 널리 이름을 알린다. 그런 엑스틴의 등장은 변변한 힙합클럽 하나 없이 불모지나 다름 없었던 한국 힙합씬에 대폭발을 일으키는 도화선의 시발점이 되었다.


그러나, '1999 대한민국'의 큰 성공 뒤에 불거진 팀의 불화로 길, 개리가 탈퇴한후 빅머니와 랩의 신동이라 불리며 슈퍼루키로 각광 받던 챙.E를 새 맴버로 영입하여 2집 음반 활동을 하였으나, 2002년 소리 소문 없이 해체한다. 그 뒤 한국 힙합시장은 새로운 강자들이 대거 등장하며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지만 엑스틴은 그렇게 대중의 기억속에서 서서히 잊혀진다.


그 후 10년, 허인창과 챙.E는 다시한번 그 시절의 영광 재현에 도전한다. 대부분 1세대 래퍼들이 당시의 영광을 이어받아 현재까지 탄탄한 활동을 유지해온 반면 이들 역시 나름대로의 솔로 또는 그룹으로 음악적 활동을 꾸준히 하였으나, 매번 쓴 실패를 맛보며 정말 순탄치 않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하지만 그런 힘든 세월의 과정에서도 힙합에대한 열정과 꿈은 끝가지 포기하지 않았고 결국 라이머가 이끄는 브랜뉴뮤직 사단에 합류하여, 마침내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그 첫 시작으로 1997년 데뷔곡이었던 '반전'을 다시 리메이크한 '반전 2013'을 선보인다. '반전 2013'은 세월의 일상에 찌들어 어느새 30대의 나이가 되었지만 아직 뜨거운 가슴과 열정은 그 어느때 보다 더 활활 타오르고있다는 메세지를 담고있는데, 이제는 30대가 되어버린 힙합 매니아들에겐 그 시절을 추억하게 되는 진한 향수를 처음 듣는 이들에겐 신나는 올드스쿨 힙합의 진수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