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박학기

박학기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발라드
데뷔
1988년 / 이미 그댄
아티스트 소개

꾸준히 언더 그라운드의 한켠에 자리잡고 있는 박학기가 가수에 대한 꿈을 꾼 것은 아주 어린 시절부터였다. 노래 실력이 월등했던 그는 동네에서나 학교에서 인기 있는 가수였고 대학에 들어가서도 통기타로 고액의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숙련된 내공을 지니고 있었다.


1988년 에서 '계절은 이렇게 내리네'로 좋은 반응을 얻은 그는 전곡을 김현철의 곡으로 도배한 데뷔 앨범에서 '향기로운 추억'을 크게 히트시키며 1989년 골든 디스크 신인상을 비롯한 많은 상을 휩쓸며 음악계의 다크호스로 떠올랐고 그렇게 성공적인 음악 생활을 시작했다.


그의 이름을 아직까지도 라디오에서 호명되게 하며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첫 앨범에는 '이미 그댄', '아름다운 비밀', '내 소중한 사람에게' 등이 연속해서 인기를 얻었으며 가늘고 독특한 음색은 애청자들을 위로하며 앨범의 전 곡이 심야의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신청을 받았다.


그는 이 인기에 힘입어 같은 소속사 식구인 푸른하늘의 4집에서 '우리 모두 여기에'라는 곡을 같이 부르는 한편, 기독교도로서 CCM 음악에도 활동 무대를 넓혀 복음성가집 에서는 '나의 기도'를 작곡해 직접 불러주었으며 라는 앨범에서는 '언젠가 당신 곁에서'라는 곡으로 참여했다.


그러나 김현철의 풋풋함이 살아 있는 그의 첫 앨범이 성공한 뒤로 너무 뚜렷한, 혹은 개성이 없는 그의 음악 세계는 수면 아래로 내려가고 만다. 2집에서 역시 김현철의 힘을 입은 '자꾸 서성이게 돼'가 인기를 얻고 어떤날의 곡을 보사노바로 리메이크한 '오래된 친구'가 리퀘스트를 받았지만, '유난히'가 수록된 3집, '그대 창가로 눈부신 아침이'가 수록된 4집은 전혀 반응을 보이지 못했고 그는 좌절한다.


실의의 나날 속에 한동안 진로에 대한 고민과 전공이였던 미술에 대한 회귀를 생각한 그는 노래에 대한 애정을 담은 '나의 길'이 수록된 5집을 발표하고 조규찬과 같이 라이브 공연을 펼치며 재기의 전의를 다진다. 라이브 공연에서 보여준 팬들의 성원과 단짝 조규찬의 도움으로 계속해서 1998년 '자전거'와 '제발 나를', 그리고 김광석의 추모곡인 '남겨진 너의 노래'가 수록된 6집을 발표한 그는 1999년에는 조규찬과 같이 김민기 트리뷰트 공연에서 '그 사이'를 불렀다.


2000년 그는 유리 상자의 노래 '신부에게'를 피처링 해 주기도 하고 김광석 추모 앨범을 기획하고 프로듀싱하는 저력을 보이며 김광석의 장학재단에 힘을 실어 준 그는 들국화의 트리뷰트 앨범에서 역시 조규찬과 함께 '매일 그대와'를 부르는 등 가장 바쁜 나날을 보냈다.


유리상자, 이수영 등에게 곡을 주는 작곡가로도 활동하며 음악학원의 강사로도 바쁜 그는 최근 그의 음악 인생을 정리하는 Go Back이라는 타이틀로, 지난날의 추억을 떠올리고 자신의 이야기를 고백(Go Back과 발음이 비슷함)한다는 의미로 콘서트를 했다. 이런 그가 심기일전해서 새 앨범으로 팬들의 가슴을 다시 두드리길 기대한다.

아티스트 이미지

  • 박학기
  • 박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