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Tony Bennett

Tony Bennett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정통
데뷔
1951년 / I Fall In Love Too Easily
아티스트 소개

토니 베넷(본명:Anthony Dominick Benedetto)은 재즈 싱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으나 재즈 뮤지션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했고 오랜 활동 기간 동안 공동으로 많은 작업을 하였다. 이러한 재즈적인 요소는 종종 만족할 만할 결과를 얻곤 했다.


어린 시절 그는 재즈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스승이었던 미리암 스파이어(Miriam Spier)는 그에게 가수들보다는 연주자들을 더 많이 들으라고 조언하였다. 그는 2차 세계대전 중 군대 내의 밴드에서 노래를 부르기도 하였다.


군 복무 후에 그는 클럽에서 조 바리(Joe Bari)라는 이름으로 활동하였는데, 여기서 그를 본 밥 호프(Bob Hope)에게 발탁되어 파라마운트 쇼(Paramount Show)에서 노래를 부르게 되었으며 이 때 이름을 토니 베넷으로 바꾸게 된다.


1950년대에 그는 'Boulevard of Broken Dreams', 'Because ofYou', 'Cold, Cold Heart' 등의 노래를 크게 히트시켰다. 이후 대부분 퍼시 페이쓰 오케스트라(Percy Faith Orchestra)와 같이 작업한 'Rags to Riches', 'Just in Time', 'Stranger in Paradise', 'There'll Be No Teardrops Tonight', 'Cinnamon Sinner', 'Can You Find It in Your Heart', 'In The Middle of An Island' 등이 큰 인기를 모았다.


[Beat OfMy Heart](1957), [Sings For Two](1959)를 발매하면서 재즈에 바탕을 둔 음악을 선보이던 그는 1962년 앨범 [I Left My Heart In San Francis]가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면서 부상하게 된다. 이 앨범으로 그래미상을 거머쥐게 되었고 카네기 홀(Carnegie Hall)에서의 공연이 매진되는 성공을 거두었다. 이 실황은 더블 앨범으로 후에 제작되었다.


이후 [I Wanna Be Around], [The Movie Song Album] 등의 앨범들을 60년대에 꾸준히 발표하던 그는 1970년대에 소속사를 떠나게 되며 이후 루비 브래프(Ruby Braff), 빌 에반스(Bill Evans) 등의 재즈 뮤지션들과 함께 앨범을 제작하였다. 오랜 기간 침묵하던 그는 1986년 [The Art of Excellence] 앨범으로 재기에 성공하게 된다. 이 앨범에는 레이 찰스(Ray Charles)가 참여하여 주목을 받기도 했다.


1987년에는 [Bennett/Berlin]이 발매되었는데 이 앨범에서도 조지 벤슨(George Benson), 디지 길레스파이(Gillespie), 덱스터 고든(Dexter Gordon) 등의 거물 뮤지션들이 참여하여 앨범을 빛내 주었다. 이 앨범의 백업은 랄프 섀론 트리오(Ralph Sharon Trio)가 맡아 뛰어난 피아노 연주를 선보였다.


1991년에는 4장의 박스 세트인 [Forty Years: The Artistry of Tony Bennett]가 발매되었다. 1993년에는 고전적인 느낌을 주는 [Steppin' Out]이 발매되었는데 유투(U2)의 보노(Bono)를 비롯한 많은 뮤지션들이 게스트로 참여하였다. 기대하지 않았던 새로운 세대의 호응을 얻은 토니는 MTV 언플러그드 세션에 참여하였으며 이 실황은 1994년 [MTV Unplugged]란 타이틀로 발매되어 젊은 세대들의 커다란 호응을 얻었다. 1997년 그는 [Tony Bennett on Holiday]를 발매하였다.


약 40년 전 토니는 재즈의 신화를 듣기 위해 한 클럽을 찾았다. 그 신화였던 존재는 바로 빌리 홀리데이(Billie Holiday)였으며 그 날은 그와 빌리가 만났던 유일한 순간이었다. 그날 밤의 감동적인 사운드는 토니의 평생을 따라다녔다. 그후 성공적인 일련의 활동들 후에 그는 자신의 경력에서 최초로 여성 가수에게 헌정하는 앨범인 이 앨범을 내놓게 된다. 이 앨범에는 그를 감동시키고 커다란 영향을 미친 그녀의 노래들이 새롭게 해석되어 수록되었다.


1998년에는 젊은 층을 겨냥한 앨범 [Playground]가 발매되었다. 그는 여전히 랄프 섀론 트리오 같은 빅 밴드들과 함께 자주 재즈 페스티벌에 참가하고 있다. 2006년 6월,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밴쿠버에서 열흘간 열리는 '밴쿠버 인터내셔널 재즈 페스티벌'에 토니 베넷의 공연이 예정되어 있을만큼 그의 노래를 찾는 팬들은 여전히 많다.


[수상내역]


2004 제46회 그래미상 최우수 트래디셔널 팝 보컬상

2005 케네디센터 선정 공연예술 평생공로상

아티스트 이미지

  • Tony Benne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