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Kenny G

Kenny G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애시드/퓨전
데뷔
1982년 / Tribeca
아티스트 소개

색소폰의 마술사로 불리는 케니 지(Kenny Gorelick).


미국의 빌 클링턴 대통령이 가장 좋아하는 색소폰 연주자로도 유명한 그는 80년대 명성을 얻기 시작한 이래로 전세계 재즈, 팝 팬들로부터 사랑받으며, 베스트 셀링을 기록한 재즈 연주인이다.


10살 때 TV 쇼 프로그램에서 어느 색소폰 주자의 연주를 듣고 감동을 받아 색소폰을 배우기 시작한 그는 17살 때부터 Barry White's Love Unlimited Orchestra에서 전문 연주인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워싱턴 대학에서 회계학을 전공하면서 잠시 연주 활동을 접기도 했지만, 대학졸업 후 재프 로버 퓨전 밴드(Jeff Lorber Fusion)에서 다시 재즈 연주인으로서의 기량을 쌓게 되고, 82년 셀프 타이틀의 데뷔 앨범을 발표한다.


이 앨범은 빌보드 재즈 차트에서 톱 텐에 랭크되는 성공을 거두기도 하지만, 상대적으로 빈약한 재즈 시장에서 그다지 오래 머물지는 못했다. 그러나 그는 대중적인 지명도와는 상관 없이 열정과 신념으로 작품활동을 계속 했고, 86년 세 번째 앨범인 [Duotones]를 발표하는데 'Songbird'가 톱 텐에 랭크되고 전 세계적으로 300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하면서 마침내 대중적인 인기를 얻음과 동시에 상업적인 성공의 가도를 달리게 된다.


또한 그는 아레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 휘트니 휴스턴(Whitney Houston), 나탈리 콜 (Natalie Cole)같은 슈퍼스타와 함께 작업을 하는 행운도 얻게 된다. 그의 인기 행진은 90년대에 들어서도 계속되는데, 92년 발표한 일곱 번째 앨범 [Breathless]가 컨템포러리 재즈 차트에서 100주간이나 넘버원의 자리를 고수했고, 미국 내에서만 800만장의 판매고를 올렸다.


재즈 연주인으로서의 전무후무한 기록은 이에 그치지 않아, 94년 발표한 [Miracles: The Holiday Album]은 US 팝 차트의 톱에 랭크됨은 물론, 18개월 동안이나 빌보드 재즈 차트 톱의 자리를 누리고, 90년대 중반까지 미국 내에서만 1100만장이 판매되는 대기록을 세우게 된다.


케니 지는 재즈, R&B, 팝, 펑크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정제되고 절제된 연주와 완벽한 선율로 소화, 재창조해내고 있다. 그의 다양한 연주 스타일이 때로는 정통 재즈를 고집하는 비평가들로부터 혹평을 받기도 하지만, 케니 지는 여전히 부드럽고 낭만적이며 자유로운 연주로 큰 상업적 성공을 거둠과 동시에 전세계에서 가장 대중적인 재즈 연주인으로 각광받고 있다.

아티스트 이미지

  • Kenny G
  • Kenny G
  • Kenny 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