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서태지

서태지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데뷔
1998년 / Take Two
아티스트 소개

대한민국 가요계는 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 이전과 그 이후로 구분될 수 있을 만큼 이들의 등장은 대한민국 대중음악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서태지와 아이들 등장 이전에는 발라드 주도로 가벼운 댄스음악, 트로트 음악 등이 대한민국 대중음악계의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서태지와 아이들의 대성공 이후 트로트와 발라드는 급격히 몰락했고, 가요계는 랩 음악이 가미된 댄스그룹이 장악하게 되어 그 흐름은 몇 년 간 계속되게 된다.

서태지의 활동은 대중 문화 뿐만 아니라 큰 사회적인 반향도 불러일으켰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10대들의 대통령이라 불리며 청소년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었고, 공연에 입었던 복장 등이 큰 유행을 얻었다.

방송국으로부터 염색, 레게머리 등으로 출연 제재를 당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였지만, 서태지는 인기를 바탕으로 방송국의 요구를 이슈화 시키며 자신들의 의지를 일정부분 관철시켰다.

또한 이전까지는 없었던 앨범준비를 위한 방송활동 중지와 앨범발표 후 시기를 맞춘 컴백무대라는 전략을 한국 최초로 선보였다.


4집 앨범 수록 곡 중 시대유감은 공연윤리위원회의 심의에 통과하지 못하자 이에 항의하는 의미로 가사가 전부 삭제되어 앨범에 실렸으며, 컴백홈, 필승 등의 다른 수록 곡 들도 심의에 제출된 곡의 가사와 앨범에 실린 곡의 가사가 서로 다르다는 이유로 물의가 되었다.

결국 이 사건이 그 동안 정태춘씨가 계속해왔던 음반 사전 심의규제 폐지 운동에 큰 도움을 주었다.


1992년 이주노, 양현석과 함께 3인조 댄스그룹 서태지와 아이들의 리더로 대중음악계에 본격적으로 데뷔했다. 그 해 3월 출시한 데뷔앨범인 '난 알아요'가 150만장 이상의 판매를 기록하며 그 해 최고의 스타로 떠오른다.

1993년 6월 2집 앨범 하여가를 발표하였으며 이 앨범 또한 200만장 이상의 음반 판매고를 기록한다.

1994년 8월 3집 앨범 발해를 꿈꾸며를 발표하고, 이 때 이후로 댄스음악에서 락과 메탈 음악 쪽으로 장르를 바꾸었다.

1995년 10월에는 갱스터랩이란 장르를 소개한 4집 앨범 컴백홈을 발표하였다.

1996년 1월 돌연 그룹 해체와 은퇴를 선언하며 미국으로 떠났다. 솔로로 전향한 뒤에 1998년 7월 5집 앨범 테이크 투를 발표하였으며,

2000년 9월 6집 앨범 울트라맨이야 발표와 동시에 한국으로 돌아와 전국 순회 공연을 여는 등 활동을 계속하였다.

2004년 1월 7집 앨범 라이브 와이어를 발표하였으며 전국 순회 공연 서울 앵 콜 공연을 성황리에 마친 후 선물 격으로 활동 중에 제작한 Watch out 과 Zero Live Album(CD&DVD)을 발표한 후 새로운 음악 작업을 준비중이다.

아티스트 이미지

  • 서태지
  • 서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