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정보

이루 (Eru)

이루 (Eru)

공유하기
활동유형
남성/솔로
스타일
발라드
데뷔
2005년 / 다시 태어나도
아티스트 소개

본명은 조성현. '이루'는 그녀의 어머니가 지어 준 이름으로 어머니의 성에서 이(李)와 새길 루(鏤)자를 조합해 '가요계에 이름을 새기겠다.'는 뜻이다.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트로트 가수 태진아의 아들이며 가장 좋아하는 국내 가수는 김현철. 미국 뉴욕에서 태어나 한국의 미8군내에 있는 서울 아메리칸 하이스쿨을 졸업했다. 원래는 작곡가를 지망했고 그를 위해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버클리음악대학 피아노과에 입학해 부전공으로 작, 편곡을 선택했다.


그러던 중 가수로서의 재능을 자각, 휴학 후 2년간의 트레이닝을 거쳐 한국에서 가수로 데뷔했다. 데뷔 이전 아버지 태진아의 히트곡 '사랑은 아무나 하나'의 뮤직 비디오에 출연 하거나 '동반자'의 가사를 쓰기도 했으며 2003년 절친한 동갑내기 친구이자 음악적인 동료인 이유진과 함께 Q-WEST를 결성해 R&B 힙합 장르 음악으로 잠깐 활동한 적이 있다.


2005년 가을 발매 된 데뷔 앨범 [Begin To Breath]는 주영훈, 빅마마의 'Break away'를 작곡한 노영주, 그룹 XO 출신의 전승우, 김종국의 '한 남자'를 작곡한 황찬희 등의 참여와 100인조 오케스트라 세션이라는 화려함을 갖추고 완성되었다. 타이틀 곡 '다시 태어나도'는 발라드 본연의 문법에 충실한 완성도 있는 곡이다. 이 앨범을 통해 그는 '태진아의 아들'이라는 출신 성분을 적극 활용하며 아버지의 전폭적인 후원에 힘입어 큰 성공은 아니더라도 대중의 머릿속에 자신을 각인 시키는 데에 성공했다.


1집의 발표 후 일 년 만인 2006년 가을, 두 번째 앨범 [LEVELⅡ]가 발매되었다. 이 앨범의 모토는 1집의 가녀린 이미지에서 벗어나기 위한 '남자다움'이다. 이를 위해 재팬록과 같은 장르를 시도하기도 했다. 뚜렷한 기승전결과 유려한 멜로디, 유행을 타지 않는 정통적이고 안정적인 이루의 표현력이 담긴 '까만 안경'을 통해 그는 커다란 성공을 거머쥔다.


1집과 마찬가지로 많은 히트곡을 만들어낸 작곡가들의 참여로 만들어진 앨범이며, 특이점으로 이루 본인과 더불어 참여 작곡가 모두가 프로듀서로 크레딧에 올라 있는 것이 있는데 덕분에 앨범의 모호한 방향에 대한 비평적 지적을 받았다.


2007년 9월에는 그의 음악적 역량이 한층 집결된 정규 3집 [Eru Returns]를 발표하며, 편안한 보이스로 큰 사랑을 받으며 많은 히트곡을 탄생시켰다. 


이루의 '까만안경'은 인도네시아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현지인들의 한류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인도네시아의 국민스타로 자리잡은 이루는 음악 외에도 국산제품, 식문화 등을 전파하며 민간외교에도 힘쓰는 등 국내외에서 많은 사랑을 받으며 단지 가수로서만이 아닌 문화를 전파하는 대중문화인으로서 신 한류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는 성과를 일궈냈다.

아티스트 이미지

  • 이루 (Eru)
  • 이루 (Eru)